선문화건강정보 | [이제 나도 장부 마스터!] 기항지부奇恒之腑 뇌腦⋅수髓⋅골骨⋅맥脈⋅자궁子宮⋅담膽
[이제는 삼랑선 문명 시대]
뇌腦
또한 뇌는 대표적으로 생각과 기억 등의 정신精神과 사유思惟 능력을 주관하는데요, 뭔가 기억이 나지 않을 때 눈을 감고 떠올리려는 것이 바로 뇌에 정신을 집중하여 생각나게 하려는 것입니다.
한의학에서는 여기에 더불어 “뇌는 수髓가 모여서 생긴다, 뇌는 수의 바다(腦爲髓海)이다.”라고 하여 기항지부인 수가 모이는 곳, 즉 정기精氣가 모이는 곳으로 봅니다.
수髓
이러한 수는 정精으로부터 생성되는데요, 이 수가 충만하여야 생리 기능을 정상적으로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골骨
위에서 말한 뇌, 수, 골은 모두 정精에서 생겨나는데요. 정精에서 수髓가 생기고 그러한 수가 뼈의 영양을 공급해 튼튼하게 만들고, 수가 모인 뇌腦가 원활한 기능을 하게 만드는 역할을 하는 만큼, 우리 몸의 정精 관리를 잘하는 것이 건강을 유지하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합니다.
맥脈
한의학에서는 맥진脈診이라고 하여 진맥을 통해 건강 상태를 진단하는 방법을 쓰기도 하는데요, 저의 경우 거의 모든 환자를 진맥하는데 실제로 맥을 통해 살펴보면 환자의 불편한 점을 알기 용이합니다.
자궁子宮
이렇듯 자궁子宮은 임신뿐만 아니라 여성의 건강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동의보감東醫寶鑑』에도 “자궁에 찬 기운이 있으면 아이를 낳지 못한다(胞有寒則無子).”라고 언급되어 있듯이 주로 아랫배나 손발이 차신 분들이 이러한 증상을 많이 호소하십니다. 그러므로 아랫배를 항상 따뜻하게 해 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담膽
한의학에서는 ‘#치미병治未病#’이라는 말이 있는데요, ‘병으로 되기 전에 치료한다.’는 뜻입니다. 이처럼 내 몸에 대한 이해가 깊어질수록 질병이 생기기 전에 미리 알고 ‘치미병’을 통해 항상 건강한 몸을 유지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저와 함께하는 메디하이브리드는 오늘이 마지막이고요. 조금이나마 이 강의를 통해 내 몸에 대해서 알고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
© 월간개벽.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