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0년 하버드 글쓰기 비법

[이 책만은 꼭]
이성호 / 본부도장


저자 송숙희 : 글쓰기센터 대표, 콘텐츠 마케팅을 코칭하고 진행하는 아이디어바이러스 대표. 현재는 글쓰기 코치로 활동. ‘하버드식 글쓰기 기술-오레오맵’ 프로그램으로 직업적 성공을 이루고 사회에 영향을 미치는 글쓰기를 가르치고 있다. 지은 책으로 《마음을 움직이는 단어 사용법》, 《책쓰기의 모든 것》 외 《글쓰기의 재발견》 등 번역에도 참여했다.

글쓰기가 밥 먹여 주는 시대


글로벌 기업과 조직들이 파워포인트(PPT)를 금지하고 개조식 소통에 브레이크를 걸고 있습니다. 개조식 보고서는 내용이 분명하지 않아 의사 전달에 도움이 되지 않고, PPT로 회의하고 보고하는 방식은 의사소통이 잘 되지 않아서 급변하는 국제 정세에 속전속결로 반응해야 하는 기업의 생리에 맞지 않는다는 이유입니다. 경영자들과 기업들은 먹고사는 문제로 직원들이 글을 잘 써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하버드대학교의 20만 불짜리 비밀


하버드대학교의 명성은 글쓰기 교육에서 나왔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버드를 졸업한 40대 1,600여 명에게 “하버드에 다니면서 어떤 수업이 가장 도움이 되었나요?”라고 물었을 때 응답자의 90% 이상이 “글쓰기 수업”이라고 답했습니다. 하버드대학교 졸업생들은 승진할수록 글쓰기 능력이 더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있으며, 글쓰기는 무엇을 꿈꾸든 성공의 관건이라는 것입니다. 하버드생이 탁월한 역량을 발휘하는 것은 학교에서 잘 가르쳐서, 학생들이 가르쳐 준 대로 잘 배워서도 아니고 쓰기 위해 생각하고 읽고 쓰면서 지낸 4년이라는 절대적인 시간 때문이라는 것입니다. 어떤 기술이든 능수능란하게 사용하려면 배우기만 해서는 턱없고 시간과 공을 들여 연습해야 합니다.

하버드대학교 글쓰기 오레오맵


기업과 관공서에는 이미 하버드식 글쓰기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그 예로 서울시 강남구청은 2017년부터 해마다 직원 대상으로 ‘이기는 글쓰기’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오레오맵(O-R-E-O MAP)은 하버드대학교에서 쓸거리를 개발하기 위해 사용하는 논리적 사고에 기초하여 메시지를 구성하는 발상 기법입니다. 오레오맵은 생각과 자료를 배치하여 설득력 있는 메시지를 만들어 내는 도구로, ‘Opioin의견, Reason이유, Example사례, Opinion/Offer의견 강조 및 제안’의 첫 글자를 따서 만든 말입니다. 오레오맵으로 글을 쓰면 논리적으로 생각하고 설득하는 소통력을 갖게 됩니다. 그래서 업무와 일상에서 필요한 어떤 글도 논리 정연하게 잘 쓸 수 있습니다.

의견 제시하기
핵심을 빠르게 전달하는 글쓰기는 전하고 싶은 의견을 확실하게 하는 데서 시작합니다. 핵심을 찾고, 만들고, 연구하는 오레오맵을 본격 가동하기 전에 ‘누구에게, 왜, 무슨 말을 하고 싶은지’부터 정리해야 합니다. 필자가 쓰고 싶은 내용이 독자가 읽고 싶은 글이 되는 관건은 단지 의견만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제안을 더해 주장하는 것입니다. 그래야 다음 단계에서 이유와 근거, 사례, 해법 순으로 뒷받침되어 논리적 설득력을 갖춥니다.

이유와 근거 대기
요즘 독자들은 증거 중독증을 앓고 있습니다. 논리가 탄탄하지 않은 글은 이런저런 자료를 나열하고 미사여구를 늘어놓았더라도 마치 골다공증에 걸린 뼈 같습니다. 하버드대학교에서 컴퓨터과학을 가르치는 마고 셀처 교수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내가 왜 이렇게 생각하는지, 왜 이렇게 유익한지 전달할 수 없다면 아무도 나를 믿지 않을 것이다. 글쓰기의 목표는 사람들에게 당신의 아이디어가 가치 있다고 확신하게 만드는 것이다.”

사례 들기
미국 수학능력시험을 주관하는 미국 대학위원회는 에세이 평가 중 ‘쓰기’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주제와 얼마나 밀접한 사례를 들어 논리적으로 표현하는가이며, 메시지를 가장 명쾌하게 전달하는 방법은 실제 사례를 보여 주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사례를 들어 설명하지 못하면 제대로 아는 것이 아니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의견 강조하기, 제안하기
독자가 내가 쓴 글을 읽고 내가 의도한 대로 행동하게 만들려면 마지막으로 할 일이 있습니다. 요즘 독자의 집중력은 ‘8초’라고 합니다. 글의 마지막 줄에 이르면 독자는 앞에서 무슨 이야기를 했는지 다 잊어버리고 맙니다. 그러니 ‘이렇게 하자, 이렇게 해 달라’고 분명하게 요청하는 것입니다. 오레오맵 네 번째 단계에서는 마지막 부분까지 읽느라 잊어버렸을지 모를 의견을 독자에게 다시 확인시키는 것입니다. 처음과는 달리 표현해서 새롭게 어필해야 합니다.

결론


하버드 글쓰기 비법은 오레오맵입니다. 오레오맵을 활용하여 실력을 쌓으면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도 갖고 이를 실현하는 창의적인 사고도 가능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하버드대학교에서 왜 4년 동안 글쓰기에 집중하는지 그 이유를 말하고 있으며, 여느 글쓰기 책과 다르게 ‘쓸거리’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급변하는 현시대에 살아남는 방법이 글쓰기라고 강조하고 있으며 하버드 글쓰기를 배운다고 해도 매일 쓰지 않고 생각하지 않으면 글쓰기는 쉽지 않다는 것이 결론입니다.

오레오맵으로 글쓰기 예
Opinion 의견 주장하기
증산도는 이 시대에 꼭 출현해야 하는 진리이다.

Reason 이유와 근거로 증명하기
지금은 하추교역기이기 때문이다. 이 때는 인간과 문명을 추수하러 누군가가 꼭 오시게끔 되어 있다.

Example 사례와 예시로 증명하기
선천 성자들과 부처와 보살, 철인들이 상제님 강세를 알렸다.

Opinion / Offer 핵심의견을 강조하고 방법을 제안한다
증산도는 선천 종교의 총 결론이며, 결실문화로서 우주 가을의 생활문화이다. 도전을 읽으면 이 세상 모든 문제의 해답을 찾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