힐빌리의 노래 외
[새책맛보기]
힐빌리의 노래
J.D.밴스 지음 / 김보람 옮김 / 흐름출판 / 2017년 9월 4일
위기의 가정과 문화에 대한 회고
미국 최고 명문 예일대 로스쿨을 졸업한 실리콘 밸리Silicon Valley의 전도유망한 젊은 사업가 J. D. 밴스. 쇠락한 공업 지대인 러스트 벨트rust belt 지역 출신인 그가 이 책을 통해 알코올 중독에 빠진 엄마와 일찍이 양육권을 포기해 버린 아빠, 가난과 가정 폭력, 우울과 불안을 딛고 예일대 로스쿨을 졸업하면서 소위 말하는 성공에 이르기까지의 삶을 이야기한다. 저자는 행복과 불안의 근원이었던 가족과 그들을 잠식해 가는 정신적 빈곤, 그리고 인간의 성장에 있어 환경이 얼마나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여과 없이 묘사한다. 아카데미 감독상 수상자인 론 하워드 감독이 영화화를 결정했을 만큼 생생한 묘사와, 빈틈없는 서사, 마치 소설을 읽는 것과 같은 재미를 선사하는 탁월한 이야기를 만날 수 있다.
언더그라운드 레일로드
콜슨 화이트헤드 지음 / 황근하 옮김 / 은행나무 / 2017년 9월 1일
노예 탈출 조직을 모티브로 한 위대한 역작
1993년 애니 프루의 ‘시핑 뉴스’ 이후 24년 만에 퓰리처상과 전미도서상을 동시에 수상한 콜슨 화이트헤드의 장편소설이다. 출간과 동시에 오프라 윈프리 북클럽으로 선정되었고, 오바마 전 대통령이 휴가철 읽은 책으로 소개하기도 했다.
인종 의식에 관해 코미디, 역사, 호러, SF 등의 장르를 넘나들며 새롭고 흥미롭게 다룰 줄 아는 작가라는 평을 받아온 저자는 이번 작품에서 19세기 실존했던 흑인 노예 탈출 비밀 조직 ‘지하철도’를 모티브로 하여 노예 소녀 코라의 탈출기를 그려 냈다. 인간으로 취급받지 못했던 19세기 미국 남부 노예들의 비참한 삶과 인종 우월주의에 근거한 인간의 광기, 그런 긴박함 속에서도 자기 양심을 따르고자 했던 ‘지하철도’ 요원들의 이야기가 펼쳐진다.
제로 투 원
피터 틸, 블레이크 메스터스 지음 / 이지연 옮김 / 한국경제신문사 / 2014년 11월 20일
독점은 모든 성공적 기업의 현 상태다!
성공하는 기업들은 다들 서로 다르다. 각자의 독특한 문제를 해결해 독점을 구축했기 때문이다. 이제 늘 하던 사업을 조금씩 개선해서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여 성공하는 시대는 끝났다. 이 책은 온라인 결제 서비스 기업 ‘페이팔PayPal’의 공동 창업자 피터 틸이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회사를 만들고, 미래의 흐름을 읽어 성공하는 '창조적 독점'에 대해 다룬다. 이 책에서 '독점'은 자기 분야에서 너무 뛰어나기 때문에 다른 회사들은 감히 그 비슷한 제품조차 내놓지 못하는 회사를 가리킨다. 그동안 제대로 알지 못했던 독점기업의 본질을 확실하게 보여주면서, 어떻게 독점기업을 만들어 ‘0에서 1로’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기업을 만들 수 있을지 방법을 알려 준다.
5초의 법칙
멜 로빈스 지음 / 정미화 옮김 / 한빛비즈 / 2017년 9월 1일
당신을 시작하게 만드는 빠른 결정의 힘!
저자는 TED 인기 강연자이자 베스트셀러 작가인 멜 로빈스이다. 그가 소개하는 무의미했던 시간을 끝내 줄 '5초의 법칙'은 간단하다. 목표를 향해 행동하고 싶은 본능이 생기는 순간, '5-4-3-2-1' 숫자를 거꾸로 세고 몸을 움직이면 된다. 저자가 소개하는 '5초의 법칙’은 TV에서 본 로켓 발사 장면에서 힌트를 얻었다. 익숙한 5초 카운트다운을 들었고, 아침 기상이 힘들었던 저자는 로켓을 발사하는 것처럼 침대를 박차고 나오겠다고 계획했다. 다음 날 아침 전날의 계획이 기억났고, 거짓말처럼 계획만 했던 아침을 실제 보낼 수 있었다. 저자는 더 이상 결정을 두려워하지 말고 행동하라고 이야기한다. 망설임 없이 변화를 선택한 수많은 사람들의 구체적인 증언과 최신 연구들을 통해 관성적으로 사는 삶을 원하는 삶으로 바꿀 수 있도록 이끌어 준다.
© 월간개벽.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