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모데우스 외
[새책맛보기]
호모데우스
유발 하라리 / 김명주 옮김 / 김영사 / 630쪽
신이 된 인간, 우리는 어디로 가고 있는가?
‘사피엔스 신드롬’을 일으킨 유발 하라리Yuval Noah Harari의 신작이다. ‘호모데우스’는 7만 년의 역사를 거쳐 마침내 지구를 정복한 인류가 이제 무엇을 추구하며 어디로 나아가야 할지 이야기한다. 사이엔스 종이 협력이라는 도구로 집단을 만들고, 허구를 믿는 능력으로 사회를 이룬 과정처럼, 과학의 발달로 인본주의의 의미가 퇴색해 더 이상 신의 가치나 인간 중심 이데올로기의 의미가 사라질 미래를 설득력 있게 그려낸다.
‘호모데우스Homo Deus’의 ‘호모Homo’는 ‘사람 속屬을 뜻하는 학명’이며, ‘데우스Deus’는 라틴어에서 유래한 말로 ‘신god’이라는 뜻이다. 즉, ‘호모 데우스’는 ‘신이 된 인간’이라고 번역할 수 있다. 저자는 우리가 지난 시기 인류를 괴롭히던 ‘기아, 역병, 전쟁’을 보기 좋게 진압하고, 이제껏 신의 영역이라 여겨지던 ‘불멸, 행복, 신성’의 영역으로 다가가고 있다고 진단한다. 그 속도는 너무 빠르고, 그 물결은 거세서 개인의 힘으로는 막을 수 없다. 이제 우리는 ‘무엇을 인간이라고 할 것인지, 어디까지 타협하고 어디까지 나아갈 것인지’를 논의해야 할 갈림길에 섰다.
1부에서는 인류의 지혜와 지식 그리고 존재의 특수성을 이야기하기 위해 호모 사피엔스와 그 외 동물들의 관계를 살핀다. 2부에서는 인류가 지난 천 년 동안 이룩한 기이한 세계와 우리를 오늘날의 교차로로 데려온 길을 돌아본다. 3부에서는 21세기 초 우리가 처한 환경과 가능한 미래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이야기한다.다.
슈퍼 천재들
데니스 셰커지안 지음 / 김혜선 옮김 / 슬로디미디어 / 320쪽
40명의 천재들을 인터뷰하면서 창의력은 어디서 오는가? 창의력은 어떻게 작동하는가? 창의력은 길러질 수 있는 것인가? 왜 어떤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보다 창의적인가? 등을 주제로 인터뷰한 프로젝트의 성과물이다. 인터뷰한 수상자들은 하워드 가드너Howard Gardner, 스티븐 제이 굴드Stephen Jay Gould 등 우리에게 잘 알려진 인물을 비롯해 예술가, 교육가, 연출가, 물리학자, 사회학자, 배우, 영화감독 등 다양하다.
세상에서 제일 쉬운 만화경제학
조립식, 조윤형 지음 / 길벗 / 256쪽
어려운 경제학 이제 만화로 읽자! 이 책은 위대한 경제학자들과 함께 과거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200년이라는 시간에 걸쳐서 당대의 경제적 문제와 해결책들을 순차적으로 엮어 놓고 있다. 경제학의 아버지로 불리는 애덤 스미스Adam Smith에서부터 인구과잉이 불러오는 환경 재난을 예언한 맬서스Thomas Robert Malthus 등의 경제학자들과 그들의 이론을 만화로 배운다.
스티븐코비의 7가지 습관
스티븐 코비 지음 / 이정환 옮김 / 서울문화사 / 240쪽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은 1989년에 발행된 이후, 수많은 지지자를 얻으면서 한국을 비롯하여 세계 30여 개국에서 2천만 부 이상이라는 엄청난 판매를 기록하였다. 이 책은 ‘스티븐 코비Stephen Covey’의 성공 법칙을 독자들이 좀 더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도록 만화와 그림, 표로 재구성하였다. 이 책에서는 ‘7가지 습관’의 다음 편인 ‘제8의 습관’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다. 스티븐 코비가 죽기 전 직접 감수한 책으로 그의 최신 인터뷰도 수록되어 있다.
© 월간개벽.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