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찰, 꽃의 진화
[이달의프로그램]
통찰
EBS 교육방송에서 제작하여 시청자들에게 큰 울림을 주었던 강의프로그램입니다. 인문, 사회, 철학, 예술, 교육, 경제, 미디어, 첨단과학 등 다양한 분야의 최고 전문가들을 초대하여 예리한 관찰력과 혜안으로 동서고금을 관통하는 삶의 지혜와 비전을 제시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꽃의 진화
한국과 영국이 공동 기획·투자한 프로그램입니다. 장미, 튤립 등 여섯 가지 꽃에 숨겨진 생물학적 비밀과, 꽃과 인간의 상호관계를 특수 영상촬영기법을 통해 소개한 작품으로 영국 BBC채널에서도 방영되었습니다.
지구상에 존재하는 약 30만 종의 꽃. 인간은 꽃들을 바꾸기도 하고, 장식용으로 만들어 버리기도 하지만 꽃의 황홀한 꽃봉오리는 놀라운 진화의 이야기를 품고 있습니다.
2부작 <꽃의 진화>는 튤립 바이러스가 한 나라를 홀린 꽃으로 변화하고, 인간의 탁월한 능력으로 야생장미가 정원으로 들어오기까지의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제1부 아이리스와 튤립
발칸전투 당시 나폴레옹의 눈에 띈 잡종 아이리스가 프랑스뿐만 아니라 전 세계를 매료시키고, 튤립에 빠진 술탄 아흐메드 3세를 통해 꽃과 인간의 통섭의 진리를 확인합니다.제2부 수련과 장미
뭍에서의 경쟁을 피해 물을 택한 수련의 전략. 진창에서 피는 더러운 꽃 수련이 성전환이라는 독특한 생식으로 빅토리아 거대수련이 되기까지의 여정과 야생 개장미가 가시 덕분에 살아남아 유럽의 정원을 점령하고, 수십억 파운드의 장미산업이 되기까지 놀라운 숨은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 월간개벽.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