太乙郞들의 비상을 위한 인문학 명저 그리스인 이야기1 외

[새책맛보기]

그리스인 이야기1


이경덕 옮김 / 살림 / 2017년 4월

서양 문명과 민주주의의 원류, 그리스와 그리스인의 역사 탐색이라는 새로운 도전으로 써 내려간 필생의 역작이다. 제1권에서는 태초 신화와 고대 올림픽에서 시작해 활발한 해외 식민도시 건설과 민주주의 실험, 그리고 도시국가들 간 경쟁·갈등·협력과 국운을 건 두 차례의 페르시아전쟁에 이르기까지 그리스 역사와 그 속에서 부침하는 여러 리더들과 시민들의 파란만장한 삶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나의 친구 마키아벨리


한길사 / 2002년 6월

15세기 피렌체의 정치가 마키아벨리의 생애와 사상, 업적을 유년기와 청년기, 1498년 28세의 나이로 서기장이 되어 유럽 각지를 주유하던 일들, 반메디치파로 몰려 관직에서 쫓겨난 뒤 '군주론'을 비롯한 저술을 쓰며 이탈리아와 유럽을 숙고하는 그를 그려 내고 있다.

담론


돌베개 / 2015년 4월

저자가 동양 고전을 공부의 텍스트로 삼은 이유는 무엇보다 동양 고전이 갖고 있는 풍부한 사상들이 세계 인식의 핵심이 되기 때문이다. 동양 사상이 갖고 있는 조화와 균형감, 그리고 과거를 성찰하고 미래를 전망하는 뛰어난 관점은 세계를 올바르게 이해하는 유연한 틀이 된다. 현재 우리 사회의 여러 양태들과 결합되어 현재의 문맥으로 새롭게 읽어 낸 동양 고전을 직접 확인해 보자.

강의


돌베개 / 2004년 12월

성공회대학교에서 ‘고전 강독’이란 강좌명으로 진행되었던 신영복 교수의 강의 내용을 정리한 책이다. 시경, 서경, 초사, 주역, 논어, 맹자, 노자, 장자, 묵자, 순자, 한비자, 불교, 신유학, 대학, 중용, 양명학을 관계론의 관점으로 살펴보고 다양한 예시 문장을 통해 관계론적 사고를 재조명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동의보감


북드라망 / 2012년 10월

의학서에 머물러 온 허준의 《동의보감》을 인문학적으로 재해석해 내면서 현대인의 생활 습관은 물론 우울증과 공허함에 곧잘 사로잡히는 심리 상태, 우리 시대의 지식 배치 등을 하나하나 짚어 간다. 《동의보감》은 단순한 의학서가 아니며, 그 탄생 자체부터 삶의 방식과 직결되는 것이었고, 모두가 양생의 지식을 누릴 수 있도록 안내한 책이었음을 알려 준다.

바보야 문제는 돈이 아니라니까


북드라망 / 2016년 5월

물질적으로 가장 풍요로운 이 시대에 왜 자살과 우울증과 타인에 대한 혐오와 자기 파괴가 날이 갈수록 많아지고 끊이지 않는지, 열심히 쌓는 스펙이 왜 인생을 구원하지 못하는지…. 이러한 삶의 문제들을 동양 고전과 서양철학자들의 사유와 함께 풀어 나가며 저자는 삶을 위한 정치, 생명과 통하는 경제는 어떻게 가능한지, 궁극적으로 자기 자신이 충만한 삶을 살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에 대해 말한다.

예수는 없다


현암사 / 2017년 2월

2001년 처음 출간된 이래 40쇄를 찍는 동안 이 책은 근본주의 교단이 대부분인 한국 기독교계를 통렬히 비판함으로써 수없는 찬반 논쟁을 낳았다. 저자는 우리 교회의 교리만이 진리라고 여기는 유아기적 태도와, 성경을 글자 그대로 해석하여 현대의 가치에 맞지 않게 그 내용을 고수하려는 문자적, 율법주의적 태도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말한다.

세계종교 둘러보기


현암사 / 2013년 8월

인류사에 큰 자취를 남겼으며 현재에도 영향력을 발휘하는 세계 종교 중에서 12개를 고르고 소개한 책이다. 힌두교, 불교, 자이나교와 시크교, 유교, 도교, 신도, 조로아스터교, 유대교, 그리스도교, 이슬람교, 동학 등 12개 종교들의 발생과 기원, 특징과 교리를 상세하게 설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