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위대한 질문 외
[새책맛보기]
인간의 위대한 질문
배철현 지음 / 21세기북스 / 2015년 12월 11일
신약성서에 담긴 예수의 질문을 통해 무엇을 배울 것인가!
21세기 한국 사회에서 예수는 어떤 의미인가? 우리는 서양 사람들이 만들어 놓은 교리와 도그마를 통해 예수를 보고 있지는 않은가? 이 책에서는 그들의 교리와 도그마를 과감히 버리고, 21세기 현대인에게 예수란 어떤 존재인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이 책의 저자인 서울대학교 종교학과 배철현 교수는 하버드대 고전문헌학 박사이자 고대 오리엔트 언어 권위자로서 구약성서에 쓰인 히브리어와 아람어, 신약성서에 쓰인 그리스어를 비롯해 다양한 고대 언어를 연구해왔다. 이 책은 고전문헌학자의 눈으로 본 성서의 본질과 종교의 진수를 담은 책이다. 신약성서에 담긴 예수의 질문들은 어떠한 것들이 있으며, 그 질문들이 가지는 의미가 무엇인지 살펴보고, 예수가 보여 준 삶을 통해 자신의 삶을 돌아보는 소중한 시간이 될 것이다.
인간의 위대한 여정
배철현 지음 / 21세기북스 / 2017년 07월 10일
빅뱅부터 호모 사피엔스까지 우리가 살아남은 단 하나의 이유
배철현 교수는 진화생물학, 고고학, 인류학 등 학계 최신 연구 결과뿐 아니라 종교와 예술에서 말하는 인간 존재의 의미 그리고 고전문헌학, 철학에서 찾은 인문학적 통찰에 이르기까지 학문의 경계를 넘나들면서 인간에 대해 새롭게 정의를 내린다. 이 책은 지금까지 알려져 있던 인간의 본질에 대한 모든 지식을 뒤엎는다. 6백만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 문자와 언어가 발명되기 이전에 인간은 이미 타인을 수용하고 배려할 줄 아는 영적인 인간이었고, 도시와 문명의 탄생 이전에 나를 넘어 공동체를 생각하는 더불어 사는 인간이었다. 바로 인간에 내재된 ‘이타심’이 이 모든 것을 가능케 했다.
대논쟁! 철학 배틀
하타케야마 소 지음 / 김경원 옮김 / 이와모토 다쓰로 그림 / 다산초당
동서고금 37인의 사상가들의 끝장토론 한판!
『대논쟁! 철학 배틀』은 소크라테스의 문답법을 활용해 동서고금 주요 사상가들이 서로 철학적 질문을 던지고 논쟁을 벌이게 함으로써 누구나 손쉽게 철학을 시작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대화 형식의 철학 입문서다. 소크라테스, 아리스토텔레스, 공자, 장자를 비롯해 베이컨, 데카르트, 칸트 등 한자리에 모인 37인의 사상가는 ‘인간은 무엇을 위해 사는가’ 같은 영원한 철학적 질문에서부터 ‘소년 범죄를 어떻게 다스려야 할까’라는 현실 문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질문을 던지며 ‘철학 배틀’을 벌인다. 마치 링 위에서 벌어지는 격투 경기같이 치열하게 펼쳐지는 사상가들의 논쟁은 관전하는 것만으로도 철학의 주요 개념과 쟁점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 할 뿐 아니라, 철학하는 즐거움을 만끽하게 해 준다.
종교, 심층을 보다
오강남 저자 | 현암사
오강남 교수가 만난 영성의 거인들
모든 종교의 심층에서는 활짝 열린 진리가 서로 넘나든다! 오강남 교수가 만난 영성의 거인들 『종교 심층을 보다』. 오늘의 한국 종교는 더 이상 사회 문제 해결의 열쇠와 등대 역할을 하지 못하고 갈등과 반목의 주역이 되어 버렸다. 오랫동안 비교종교학의 균형 잡힌 지성으로 한국 종교의 오늘을 연구해 온 오강남 교수는 그 까닭이 우리 종교와 종교인들이 ‘표층 종교’에 머물러 있기 때문이라고 진단한다. 이 책은 자기중심적이고 미성숙한 표층 종교를 뛰어넘어 종교의 심층, 즉 깨달음(영성)을 찾은 세계 여러 종교의 선지자들의 삶과 가르침을 소개한다. 지성을 넘어 영성에서 ‘참 나’를 찾은 그들의 이야기는 종교의 다양한 진면목을 소개하는 지식을 넘어 우리 종교 문화에 대한 경종과 통찰로 안내한다.
© 월간개벽.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