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 아시아 외
[새책맛보기]
슈퍼 아시아
KBS 슈퍼 아시아 제작팀 지음 / 가나출판사 / 366쪽
무서운 속도로 변화하고 있는 젊은 대륙 아시아의 힘!
KBS와 중국 최대 미디어그룹 SMG가 2년에 걸쳐 공동 기획, 제작하고 한국과 중국에서 동시 방영된 화제의 다큐멘터리 《슈퍼아시아》를 단행본으로 엮었다. 아시아는 현재 세계에서 가장 역동적으로 움직이고 빠른 경제성장을 이뤄 내고 있는 지역이다. 이처럼 놀라운 속도로 변화하고 있는 기회와 성장의 땅 아시아로 세계의 부가 서서히 이동하고 있다.
이 책은 중국, 인도, 동남아시아, 중앙아시아, 미국, 유럽 등 아시아를 비롯한 전 세계 20개국을 취재하고, 세계 석학 및 현지 전문가 100여 명의 인터뷰를 통해 아시아 각국에 지금 무슨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지 그리고 그 변화가 우리에게 주는 영향이 무엇인지 제대로 이해하게 한다. 저임금 노동력을 기반으로 세계 공장의 역할을 했던 중국이 고속철, 전기차, 드론, 항공기 같은 첨단산업과 친환경에너지, 우주개발 같은 미래 산업에 집중 투자하며 제조업과 산업의 패러다임 전환을 꾀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 준다.
더불어 제조업 부흥 정책인 ‘메이크 인 인디아’를 통해 중국을 대신할 제조 강국으로 거듭나고 있고, IT와 바이오 등의 첨단기술력을 바탕으로 본격적인 경제성장을 시작한 인도를 만나 본다. 아시안 하이웨이, 중국-유럽 화물열차, 메콩 강 유역 경제회랑 등을 통해 아시아 각국이 도로와 철로로 연결되고, 그 길이 다른 대륙으로 이어지면서 세계 물류가 혁명적인 전환을 맞이하는 모습, 길을 따라 경제가 발전하면서 새로운 부가 탄생하는 현장도 함께 만나 볼 수 있다.
우리말 절대지식
김승용 지음 / 동아시아 / 600쪽
전문성과 대중성, 유익함과 재미를 두루 갖춘 속담 해석사전!
우리말 속담은 이 땅에 살아왔던 보통 사람들의 지혜이면서 해학이다. 하지만 우리의 옛 속담들은 지금은 잘 쓰지 않는 단어나 표현 때문에 현대에 사는 사람들이 그 의미를 바로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다. 이 책은 속담을 알기 쉽게 그림과 사진을 곁들이고 유사속담, 반대속담, 한자성어, 현대속담까지 한꺼번에 알려 주는 ‘지나칠 만큼 친절한’ 속담사전이다. 과거부터 현재까지 우리나라의 다양한 속담들을 아우르면서도 그 의미나 어원을 명확하고 상세하게 알려 주며, 덧붙여 현대에 맞게 해석한다. 햇수로 10년간 집필한 이 책은 본문 내에 속담만 3,901개, 직접 찍고 구한 사진과 그림들이 302장 실려 있다. 그렇다면 왜 굳이 ‘속담’이었을까? 그것은 속담이 그 나라(언어, 문화) 레토릭rhetoric의 총체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책은 사전의 형식을 취하고 있지만 엄밀히 말해서 사전이 아니고, 그 내용은 인문교양서와 같다. 또한 저자가 느낀 바, 깨달음 등을 적어 놓은 ‘사전답사기’라고도 할 수 있다. 어휘를 풍부하게 또 말을 통해 우리 문화를 더 깊이 이해하고픈 사람에게 권한다.
라이프 스토밍
앨런 웨이스, 마셜 골드스미스 지음 / 김지현 옮김 / KMAC / 352쪽
내가 원하는 나로 살고 싶다는 간절한 바람을 품은 사람을 위한 실용적 지침서다. 이 책은 노련한 베테랑 저자이자 경영 코치로 칭송받고 있는 마셜 골드스미스와 앨런 웨이스가 인간 행동에 관한 100여 권의 책을 집대성해 출간한 것이다.
레버리지
롭 무어 지음 / 김유미 옮김 / 다산 3.0 / 252쪽
끊임없는 노동과 희생의 규칙을 깨뜨리고 최소한의 노력과 시간으로 자본을 증식하는 새로운 부의 공식을 소개하는 책이다
제4차 산업혁명 이미 와 있는 미래
롤랜드버거 지음 / 김정희, 조원영 옮김 / 다산 3.0 / 384쪽
유럽 최대의 컨설팅 업체인 롤랜드버거가 발표한 수많은 보고서 중 우리가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내용만 골라 단행본 형식에 맞게 재구성했다.
© 월간개벽.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