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꾼의 자기계발] - 워렌 버핏, 잭 웰치

[칼럼]

20세기의 전설적인 주식투자가 워렌 버핏Warren Buffett



프로필
20세기의 대표적인 미국 기업인이자 전설적인 주식투자가. 26세 이후 고향 오마하를 벗어나지 않고 활동하며 주식시장의 흐름을 정확히 꿰뚫는 눈을 가졌다 하여 ‘오마하의 현인’(Oracle of Omaha)이라고 불린다.

사업가이자 투자가인 아버지의 영향으로, 어렸을 때부터 돈을 벌고 모으는 데 관심이 많았다. 11살 때 100달러의 자금으로 주식투자를 시작했으며, 17살부터 21살 때까지 펜실베이니아대학 와튼 비즈니스 스쿨, 네브래스카-링컨대학, 컬럼비아대학 경영대학원에서 경제학을 공부했다. 스승 벤저민 그레이엄(Benjamin Graham, 1894~1976)의 가치투자(단기적 시세차익이 아닌, 기업의 내재가치와 성장률에 근거한 주식투자) 방식에 영향을 받았다. 1965년 인수한 방직회사 버크셔 해서웨이(Berkshire Hathaway)의 최고경영자로 활동하고 있다. 재산의 85%를 사회에 환원하기로 약정하는 등 적극적인 기부활동으로도 유명하다. 미국 경제전문지 <포브스>지가 2006년 세계재력가 1위(재산 58조 8천억 원)로 선정했다.

출생 1930년 08월 30일, 미국 오마하
소속 버크셔 헤더웨이 (회장)
학력 1951 컬럼비아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제학 석사
1950 네브래스카 대학교 경제학과
1947~1949 펜실베이니아 대학교 졸업
경력 1996~2011 워싱턴 포스트 이사
1987 코카콜라 이사
1965 버크셔 헤더웨이 회장
1956 버핏 투자회사 설립
수상 2012 미국 타임지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
2011 미국 대통령 자유메달 시상식 자유훈장
2010 미국 대통령 자유메달

명언


-아기들이 배고프면 손가락을 빨며 ‘밥 달라’는 표현을 한다. 하지만 이 글을 읽고 있는 당신은 그런 나이가 지났다. 기회와 성공이 찾아오기만을 기다리고 있지 말라. 그 기회와 성공을 찾고 직접 만들어야 한다.
-습관의 고리는 도저히 깰 수 없을 정도로 무거워지기 전까지 너무 가벼워서 느끼지 못한다.
-자신이 생각하는 성공과 행복이 무엇인지 자기 자신에게 질문을 던져 보라. 어떤 성공은 그 사람에게 성공이었을지 모르나 다른 가치관을 가진 사람에게는 불행으로 보이기도 한다.
-자신의 한계를 인정해야 한다. 투자에 있어서 본인의 능력을 정확하게 인지하는 것은 성공을 위한 발판이 된다.
-평소에 큰돈이 나가는 것은 신경 쓰면서 사소하게 작은 돈이 나가는 것들은 신경을 덜 쓴다. 하지만 이게 반복되면 크나큰 지출로 이어진다는 걸 명심해야 한다.
-같은 물건을 똑같이 만들어 낸다면, 남들과 똑같은 서비스를 한다면 현재로서는 통할지 모르나 결국에는 밀려나게 된다.
-위험은 자신이 무엇을 하는지 모르는 데서 온다.
-다른 사람을 먼저 사랑하고 그 사랑하는 사람이 다시 나를 사랑하면 성공한 삶이 될 것이다.
-남을 움직이게 하려면 나부터 움직여라.
-정직은 아주 비싼 선물이다. 싸구려 같은 사람한테서 받을 수 있다는 기대를 버려라.
-스스로 기회를 찾아서 쟁취해야 한다. 만약 결정하였다면 우유부단하게 있지 말고 신속히 결단해야 한다.
-성공한 사람은 모두 끈기가 있다. 한 가지 일을 할 때, 해야 하는 일, 하고 싶은 일을 할 때 끝까지 밀어붙여라. 끈기 없이 쉽게 포기하는 사람은 절대 성공할 수 없다. 끊임없는 노력과 포기하지 않는 의지만 있다면 어떤 상황도 이겨 낼 수 있다.
-할 만한 가치가 없는 일은 잘 할 필요가 없다.
-잠자는 시간에도 돈이 들어오는 방법을 찾아내지 못하면 당신은 죽기 전까지 일을 해야만 할 것이다.

워렌 버핏과의 점심 식사


투자의 황제, 투자의 귀재로 불리는 세계적인 투자자 워렌 버핏과의 점심 식사는 매년 경매에 붙여 어려운 이웃을 위해 전액 기부된다. 1999년부터 웨렌 버핏이 스스로 시작한 이 행사는 올해에는 30억 원에 낙찰되었다. 경매 시작 2분 만에 11억 원을 써낸 입찰자가 나왔다고 하는데, 낙찰가는 최종 267만 9001달러(원화 30억 원)를 써낸 사람에게 돌아갔다. 세계의 부호들은 그와의 대화만으로 수업이 된다고 느끼고 그 가치를 매겨 경매에 참석하는데, 경매 사상 최고가는 345만 달러로 원화로 환산하면 40억 원에 육박한다고 한다.

세기의 기업 경영인 잭 웰치Jack Welch



프로필
‘경영의 달인’, ‘경영의 귀재’, ‘세기의 경영인’ 등으로 불리는 미국의 기업인. 매사추세츠 대학을 수석으로 졸업하고, 일리노이 대학에서 화학공학 박사 학위를 취득한 뒤 제너럴 일렉트릭(General Electric Company, GE)에 입사하였다. 33세에 GE 역사상 가장 젊은 사업담당 총괄관리자가 되었으며 부회장을 거쳐 1981년 45세의 나이로 GE의 8대 회장이 되었다. 2001년 퇴임할 때까지 1,700여 건에 달하는 기업의 인수합병을 추진하였으며 회사의 가치는 부임 당시 120억 달러에서 4500억 달러로 40배 성장하였다. 세계 최정상만을 고집해 온 잭 웰치의 독특하면서도 탁월한 경영철학과 지속적인 경영혁신운동으로 세계 초일류 기업의 모범을 보인 GE는 현재까지도 세계적인 기업으로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2001년 영국의 《파이낸셜 타임스》가 ‘세계에서 가장 존경받는 경영인’으로 선정하였으며, GE 역시 ‘세계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으로 선정되었다.

출생 1935년 11월 19일, 미국
직업 전직 기업인
학력 ~1960 일리노이 대학교 화공학 박사
~1957 매사추세츠 대학교 앰허스트 캠퍼스
경력 1985 NBC 방송국 인수
1981~2001 GE 회장, 최고경영자
1960 제너럴일렉트릭GE 플라스틱비즈니스담당 총책임자

조직경영 명언


-자발적으로 변화하려는 노력은 그것이 비록 잠시 동안 회사의 상당 부분을 총체적인 혼란 속에 몰아넣는 것을 뜻할지라도 강력한 것이다.
-변화의 힘을 활용하라. 변화를 적으로 인식하는 지도자는 조직에서 실패하게 될 것이다.
-학습하는 지도자가 되라. 끊임없이 학습하고 올바른 의사결정을 위해 노력하라. 실패를 통한 학습은 성공의 환희보다 훨씬 중요하다.
-배우고 익혀서 그것을 신속하게 실행에 옮기는 조직의 능력이야말로 궁극적인 경쟁의 이점이다.
-‘S’비법을 통해 생산성을 촉진해야 한다. 빠른 결정, 단순화된 조직 구조, 그리고 자신감이 그 비법이다. (Speed, Simplicity, and Self-Confidence.)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자원을 분배하라. 그리고 간섭하지 마라.
-비전을 제시하라. 그 다음 구성원들이 조직의 비전을 자기 스스로 실천하도록 하라.
-사람에게 투자하라. 가장 소중한 것은 당신과 일하는 사람이며, 그들의 능력을 개발하면서 함께 일해 나갈 수 있는 자질이다.
-기업이 잘 될 때 개혁을 하는 것이 지혜이다. 사실 꿈꾸던 것 이상의 결과를 가져올 경우 조직에 새로운 활기를 불어넣어야 한다.
-너무 사소해서 땀 흘릴 만한 가치가 없는 일이란 존재하지 않으며, 실현되길 바라기엔 너무 큰 꿈이란 것도 존재하지 않는다. 기억하라! 열정은 천재의 재능보다 낫다. 열정은 당신의 최고의 경쟁력이다.
-우리가 어떤 분야에서 1등이나 2등이 될 수 없다면 그 사업은 포기해야 한다.
-우리가 지금 세계 최고를 하고 있거나, 세계 최고를 할 가능성이 있는 아이템을 빼고는 모두 버려라.

잭 웰치의 인사 정책


1. 어떤 분야에서 뛰어난 인재인지 파악한다. 인재와 직무의 조화에 포커스를 맞춘다.
2. 여러 후보 중에 선택함으로써 인사 정책에 소모되는 시간을 줄인다.
3. 인사 결정에 충분한 시간을 가진다.
4. 자신보다 나은 사람들과의 교류를 살펴본다.
5. 개인의 특징을 관찰한다.
6.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인지 파악한다.

잭웰치의 4E 리더십


Energy(에너지) Energize(동기부여) Edge(결단) Execute(실행)
자신의 팀과 구성원에게 에너지를 불어넣을 수 있어야 하고, 어떠한 상황에서도 휘둘리지 말고 소신껏 결단할 수 있어야 하고, 무엇이든 실행으로 옮길 줄 알아야 한다. 4E는 하나인 ‘P’에 묶여 있다. 그것은 바로 ‘Passion(열정)’이다. 열정이 있어야 그 위에 4E가 존재하고 성립할 수 있다.

잭웰치의 2:7:1 시스템


전 조직원을 능력과 실적에 따라 상위 20%, 중간 70% ,하위 10%로 나눠 관리하는 인력관리 시스템이다. 여기서 20%의 조직원은 많은 혜택이 주어지는 반면 하위 10%의 조직원은 조직에서 탈락될 위험이 있다. 하지만 이것은 10% 조직원이 자신의 수준을 정확히 파악하고 부족한 점을 개선할 수 있도록 유도한 것이지 솎아 내는 제도가 아니라고 주장했다. 잭 웰치가 중요하게 생각한 그룹은 바로 70%의 중간 그룹이다. 이들이 바로 조직의 심장, 핵심이라는 것이다. 20%의 상위 그룹처럼 두각을 나타내는 것은 아니지만 묵묵히 직무를 수행한다. 훌륭한 수장이라면 이 중간 그룹을 20%로 변화시킬 수 있다는 확신이 있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