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01월 홈 | 기사목록 | 되돌아가기

    [이달의프로그램]

    한국의 보물


    세계 속에서 빛나는 한국의 문화유산이 있습니다. 문화유산과 함께 살아온 사람들의 진솔한 이야기와 문화유산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보는 <한국의 보물> 많은 시청 바랍니다.

    1회 한국의 미소, 하회탈
    한없이 소박하고 정겨운 우리 하회탈. 정신문화의 수도 안동 하회마을에서 800년의 역사를 함께해 온 하회탈은 주름진 세월만큼 끊임없는 노력이 있었습니다. 하회별신굿 탈놀이와 이를 지켜온 사람들. 그리고 하회탈에 얽힌 신비로운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2회 한국의 울림, 가야금
    가야금은 12개의 현과 수십 년을 기다린 오동나무 울림판으로 이루어진 한국을 대표하는 전통 현악기입니다. 가야에서 민족정신을 하나로 모으는 힘은 오직 음악뿐이라 믿었고, 그로 인해 민족 고유의 악기인 가야금이 탄생했습니다. 세계가 극찬하는 부드럽고 아름다운 가야금 소리. 가야금으로 살아가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 봅니다.

    3회 한국의 그릇, 옹기
    옹기는 우리 집안의 고유한 밥맛과 향수를 간직한 가족이자, 뜨거운 가마 앞에서 일생을 걸어 만져 온 장인의 자식이며 한국인의 건강을 지키고 미래를 함께할 든든한 벗입니다. 물, 흙, 바람 그리고 불. 자연이 낳고 뜨거운 시간을 인내하는, 사람과 꼭 닮은 그릇. 한국인의 삶을 빚은 그릇, 옹기를 만나 봅니다.

    4회 한국의 심장, 태극기
    나라를 되찾을 때에도, 나라를 지킬 때에도, 그리고 가장 자랑스러운 순간 항상 곁에 있었던 우리의 상징. 역사와 사람,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의 한국을 이어 주는 연결 고리인 태극기의 모든 것을 공개합니다.

    5회 한국의 무예, 택견
    세계에 존재하는 수많은 전통 무예 가운데 최초로 유네스코 무형문화유산으로 지정된 ‘택견’. 여유와 배려 그 부드러움 속에 존재하는 강인함과 날카로움. 소중한 우리 무예, 우리는 얼마나 알고 있을까? 그 자체만으로도 너무나 ‘한국적’인 우리 전통 무예 택견과, 세계를 향해 오늘도 고군분투하는 젊은 택견인들의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6회 한국의 날개, 한복
    바람 따라 흐르는 풍성한 치맛자락과 수만 가지 멋을 내는 저고리. 지금은 특별한 날 예복처럼 입는 옷이 되었지만, 태어나고 눈을 감는 그 순간까지 우리의 삶이었던 한복은, 가장 한국인을 한국인답게 만들어 주는 아름다운 날개입니다.

    7회- 한국의 정, 김장문화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재에 등록되어 세계에서까지 인정을 받은 김장문화! 한국 고유의 문화, 김장을 통해 맛있는 김치처럼 깊고 진한 나눔의 정을 만나봅니다.

    8회 한국의 자랑, 한글
    사람과 세상을 이어 주는 다리로서, 한국어를 가장 완벽하게 담는 그릇으로서, 세계인의 찬사를 받는 독창적이고 실용적인 글자. 우리는 그 글자를 세상에서 첫째가는 큰 글, ‘한글’이라 부릅니다. 그 우수한 글자 속에 담긴 세종의 깊은 철학. 한평생 우리와 함께할 한글에 대해 알아봅니다.

    9회 한국의 흥과 어울림, 풍물
    지금은 특별한 잔칫날이나 공연에서만 볼 수 있게 되었지만 민중의 삶 자체였던 풍물에 대한 모든 것. 모든 설움과 갈등을 풀어내고 마음을 하나 되게 하는 강한 힘, 풍물의 세계로 초대합니다.

    10회 한국의 미, 나전칠기
    한국을 대표하는 문화유산의 숨겨진 이야기와 가치를 소개하는 ‘한국의 보물.’ 화려함 뒤 인내와 고뇌의 시간이 겹겹이 쌓여져 나온 산물, 나전칠기. 2천 년간 숱한 세월을 지나 아름다움을 이어 온 비결은 무엇인지 살펴봅니다.

    11회 한국의 소리, 판소리
    한 명의 소리꾼이 펼치는 천의 얼굴, 판소리. 시대를 대변하고 사람들을 울리고 웃겼던 우리의 소리를 찾아서 판소리를 사랑하고 아끼며 전승하려는 많은 사람들의 특별한 이야기를 들어 봅니다.

    12회 한국인
    대한민국 곳곳에 스며든 우리 문화를 찾아나서는 <한국의 보물>. 우리 것을 사랑하며 지켜 가고 있는 사람들, ‘한국인’을 만나 봅니다. 그들이 있기에 우리 문화는 지금도 살아 숨 쉬고 있습니다. 문화를 만들고 지키는 한국의 진짜 보물, 한국인의 모든 것을 소개합니다.


    월간개벽. All rights reserved.

    2019년 01월 홈 | 기사목록 | 되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