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0월 홈 | 기사목록 | 되돌아가기

    [새책맛보기]

    인간의 위대한 질문 외


    인간의 위대한 질문


    배철현 지음 / 21세기북스 / 2015년 12월 11일

    신약성서에 담긴 예수의 질문을 통해 무엇을 배울 것인가!
    21세기 한국 사회에서 예수는 어떤 의미인가? 우리는 서양 사람들이 만들어 놓은 교리와 도그마를 통해 예수를 보고 있지는 않은가? 이 책에서는 그들의 교리와 도그마를 과감히 버리고, 21세기 현대인에게 예수란 어떤 존재인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이 책의 저자인 서울대학교 종교학과 배철현 교수는 하버드대 고전문헌학 박사이자 고대 오리엔트 언어 권위자로서 구약성서에 쓰인 히브리어와 아람어, 신약성서에 쓰인 그리스어를 비롯해 다양한 고대 언어를 연구해왔다. 이 책은 고전문헌학자의 눈으로 본 성서의 본질과 종교의 진수를 담은 책이다. 신약성서에 담긴 예수의 질문들은 어떠한 것들이 있으며, 그 질문들이 가지는 의미가 무엇인지 살펴보고, 예수가 보여 준 삶을 통해 자신의 삶을 돌아보는 소중한 시간이 될 것이다.


    인간의 위대한 여정


    배철현 지음 / 21세기북스 / 2017년 07월 10일

    빅뱅부터 호모 사피엔스까지 우리가 살아남은 단 하나의 이유
    배철현 교수는 진화생물학, 고고학, 인류학 등 학계 최신 연구 결과뿐 아니라 종교와 예술에서 말하는 인간 존재의 의미 그리고 고전문헌학, 철학에서 찾은 인문학적 통찰에 이르기까지 학문의 경계를 넘나들면서 인간에 대해 새롭게 정의를 내린다. 이 책은 지금까지 알려져 있던 인간의 본질에 대한 모든 지식을 뒤엎는다. 6백만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 문자와 언어가 발명되기 이전에 인간은 이미 타인을 수용하고 배려할 줄 아는 영적인 인간이었고, 도시와 문명의 탄생 이전에 나를 넘어 공동체를 생각하는 더불어 사는 인간이었다. 바로 인간에 내재된 ‘이타심’이 이 모든 것을 가능케 했다.


    대논쟁! 철학 배틀


    하타케야마 소 지음 / 김경원 옮김 / 이와모토 다쓰로 그림 / 다산초당

    동서고금 37인의 사상가들의 끝장토론 한판!
    『대논쟁! 철학 배틀』은 소크라테스의 문답법을 활용해 동서고금 주요 사상가들이 서로 철학적 질문을 던지고 논쟁을 벌이게 함으로써 누구나 손쉽게 철학을 시작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대화 형식의 철학 입문서다. 소크라테스, 아리스토텔레스, 공자, 장자를 비롯해 베이컨, 데카르트, 칸트 등 한자리에 모인 37인의 사상가는 ‘인간은 무엇을 위해 사는가’ 같은 영원한 철학적 질문에서부터 ‘소년 범죄를 어떻게 다스려야 할까’라는 현실 문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질문을 던지며 ‘철학 배틀’을 벌인다. 마치 링 위에서 벌어지는 격투 경기같이 치열하게 펼쳐지는 사상가들의 논쟁은 관전하는 것만으로도 철학의 주요 개념과 쟁점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 할 뿐 아니라, 철학하는 즐거움을 만끽하게 해 준다.


    종교, 심층을 보다


    오강남 저자 | 현암사

    오강남 교수가 만난 영성의 거인들
    모든 종교의 심층에서는 활짝 열린 진리가 서로 넘나든다! 오강남 교수가 만난 영성의 거인들 『종교 심층을 보다』. 오늘의 한국 종교는 더 이상 사회 문제 해결의 열쇠와 등대 역할을 하지 못하고 갈등과 반목의 주역이 되어 버렸다. 오랫동안 비교종교학의 균형 잡힌 지성으로 한국 종교의 오늘을 연구해 온 오강남 교수는 그 까닭이 우리 종교와 종교인들이 ‘표층 종교’에 머물러 있기 때문이라고 진단한다. 이 책은 자기중심적이고 미성숙한 표층 종교를 뛰어넘어 종교의 심층, 즉 깨달음(영성)을 찾은 세계 여러 종교의 선지자들의 삶과 가르침을 소개한다. 지성을 넘어 영성에서 ‘참 나’를 찾은 그들의 이야기는 종교의 다양한 진면목을 소개하는 지식을 넘어 우리 종교 문화에 대한 경종과 통찰로 안내한다.

    월간개벽. All rights reserved.

    2017년 10월 홈 | 기사목록 | 되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