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꾼의 자기계발] - 이나모리 가즈오, 제프 베조스

[칼럼]

경영의 신 이나모리 가즈오稲盛和夫



프로필
이나모리 가즈오(いなもり かずお, Inamori Kazuo)는 일본의 기업인이다. 마쓰시타 고노스케, 혼다 쇼이치로와 더불어 ‘일본에서 가장 존경받는 3대 기업가’로 꼽힌다. 교세라, 다이니덴덴(현 KDDI)의 창업주이며, 일본 대표 항공사인 일본항공JAL의 회장을 역임했다. 가고시마 대학 공학부를 졸업하고, 쇼후 공업에 입사한 후, 1959년 교세라를 설립했다. 10년 뒤에 주식 상장을 했으며, 파인 세라믹 기술로 성장했다. 1984년 다이니덴덴을 설립했다. 같은 해 재단법인 이나모리 재단을 설립했으며, 교토 상을 제정했다. 2010년 일본항공이 파산하자 단 세 명의 측근만 데리고 투입되어 13개월 만에 흑자로 전환시켰으며, 2012년 3월에는 역대 최고액을 경신했다. 2013년 3월에 일본항공의 회장에서 물러나 교세라에 복귀했다. 주요 저서로는 『아메바 경영』, 『카르마 경영』, 『소호카의 꿈』, 『성공을 향한 정열』, 『이나모리 가즈오의 철학』 등이 있다.

출생 1932년 1월 21일(만 85세), 일본
소속사 교세라
학력 가고시마 대학교
경력 1997 교세라 명예회장
1984 다이니덴덴 설립
1984 이나모리 재단 설립
1959 교토세라믹 설립
(1982년 교세라로 변경)

명언 모음


성공하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차이는 종이 한 장이다. 성공하지 않은 사람에게 열의가 없는 것은 아니다. 차이는 끈끈함과 인내심이다. 실패하는 사람은 벽에 부딪혔을 때 형편 좋은 핑계를 찾아서 노력하는 것을 그만둬 버린다.

자신의 운명은 자신이 관리하라. 그렇지 않으면 누군가가 당신의 운명을 정해 버린다.

신이 손을 뻗어 도와주고 싶을 정도로 일에 전념하라.

마음의 등불이나 나침반이 되는 것은 바로 강렬한 의지이다.

사람은 영감을 밖에서 추구한다. 하지만 나는 안에서 추구한다. 자신이 지금 하고 있는 일의 가능성을 맘껏 추구하고 개량을 더해 가면 상상도 안됐던 큰 혁신을 도모할 수 있다.

자신에게 주어진 일이 천직이라는 마음으로 즐겁게 일하는 것이 중요하다. 주어진 일이라서 어쩔 수 없이 한다는 생각을 버리지 않으면 절대로 일하는 고통에서 벗어날 수 없다.

인생을 보다 잘 살고자 한다면 평소보다 더 잘 살려고 생각해야 한다. 그리고,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에게 무엇이 필요한지를 생각해야 한다.

낙관적으로 구상하고 비관적으로 계획하며 낙관적으로 실행하는 것이, 사물을 성취시키고 바람을 현실로 바꿔 내기 위해 필요한 일이다.

못하는 일이 있더라도 그것은 지금의 자신이 못하는 것이고, 장래의 자신이라면 가능하다고 미래진행형으로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

짧은 인생에서 가장 즐거운 것은 자신의 마음과 맞는 사람과의 만남이다.

인생이란 자기 자신이 각본을 쓰고 주역을 맡은 드라마다. 어떠한 드라마를 그릴지는 본인이 하기 나름이며, 마음이나 사고방식의 수준을 높임으로써 운명을 바꿀 수 있다.

세상을 위해, 사람을 위한 깨끗한 마음을 바탕으로 한 신념, 소원은 꼭 성취된다. 반대로 사리사욕을 바탕으로 한 ‘흐려진 원망’은 한 번은 실현되더라도 일시적인 효력으로 끝나고 만다.

리더는 항상 겸손해야 한다. 겸손한 리더만이 협조성 있는 집단을 구축해 그 집단을 조화롭고 영속적인 성공으로 유도할 수 있다. .

1,155일간의 투쟁 명언들


(일본항공JAL의 회생 과정 1,155일 동안의 명언)

*나는 매일 ‘나의 동기는 선한가? 사심은 없는가?’라는 질문을 나에게 던집니다.

*여러분은 앞으로 지금의 세 배로 일해야 합니다. 임원은 열 배로 일하고, 저는 그 이상으로 일하겠습니다.

*“거짓말을 하지 마라. 정직하라. 욕심부리지 마라. 다른 사람에게 폐를 끼치지 마라. 남에게 친절히 대해라.” 어릴 적 부모님이나 선생님에게 배운, 인간으로서 당연히 지켜야 할 규칙들, 그런 것을 규범 삼아 경영을 하면 됩니다.

*실패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은 한 번도 안 했습니다. 그런 부정적인 생각을 한 번이라도 품게 되면 정말로 실패했을지도 모릅니다.

아마존닷컴의 CEO 제프 베조스



프로필
제프리 프레스턴 베조스Jeffrey Preston Bezos는 미국의 기업가이자 투자자이며, 아마존닷컴을 설립한 CEO(Chief executive officer, 최고경영자)이다.

프린스턴 대학교를 졸업하고 1994년에 아마존닷컴을 설립하였다. 처음에는 인터넷 상거래를 통해 책을 판매하였지만, 이후에 넓고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프린스턴 대학교를 졸업하고 1994년에 아마존닷컴을 설립하였다. 1999년 《타임》지 올해의 인물에 선정되었다. 2000년 블루 오리진Blue Origin이라는 민간 로켓 회사를 설립하고 우주여행선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2013년에는 워싱턴포스트를 인수해 전 세계 언론사를 깜짝 놀라게 했다.

출생 1964년 1월 12일(만 53세), 미국
소속 아마존
학력 프린스턴 대학교
수상 1999 타임지 올해의 인물
경력 現 아마존 CEO
1994 아마존 설립, 회장
1994 디이쇼DE Shaw(데이비드 E 쇼 컴패니) 수석 부사장
1990 뱅커스트러스트 부사장

통찰력 넘치는 명언


만족 회사는 화려하게 보이는 데 연연해서는 안 된다. 빛나는 것은 지속되지 않는다.

혁신 다른 통제 요소와 마찬가지로 절약할 수밖에 없는 상황도 혁신을 채찍질한다. 비좁은 박스에서 탈출하기 위해서는, 빠져나가는 특별한 방법을 고안해 내야 한다.

발전 경쟁자만 바라본다면, 경쟁자가 무언가 새로운 것을 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고객에 집중하면 보다 선구자가 될 것이다.

새로운 아이디어 발명을 하다 보면, 늘 예기치 않은 행운이 따르기 마련이다.

동기 나는 선구자가 더 좋은 제품을 만든다고 확신한다. 그들은 더 많이 고민한다. 선구자에게는 어떤 일이 단순한 사업이 아니다. 돈이 돼야 하고, 말이 돼야 하지만 그게 전부가 아니다. 선구자는 자신을 설레게 만드는, 가치 넘치는 일을 한다.

전략 아마존은 18년 동안 3가지 생각으로 성공을 이룩했다. 고객을 우선 생각하라, 개발하라, 그리고 인내하며 기다려라.

성장 모든 사업은 계속해서 젊어져야 한다. 고객이 당신과 함께 늙어 간다면 당신은 지루하다고 불평하는 사람이 될 것이다.

방향 선회 당신이 고집스럽지 않다면 실험을 너무 빨리 포기할 것이다. 당신이 유연하지 않다면 벽에 머리를 박기만 할 뿐, 문제를 풀 다른 해결책을 찾을 수 없을 것이다.

마케팅 과거에는 멋진 서비스를 만드는 데 30%, 이를 알리는 데 70% 시간을 썼다. 새 시대에는 반대다.

가격 세상에는 두 종류의 회사가 있다. 고객에게서 돈을 더 받기 위해서 일하는 회사와 덜 받기 위해서 일하는 회사. 아마존은 후자다.

기타 명언 모음


*아마존이 혁신하는 방법은 소비자 중심으로 생각을 다시 시작하는 것이다. 이게 아마존이 혁신하는 방법의 기준이다.

*보통 회사들은 매일 어떻게 경쟁 회사보다 앞지를 수 있을까 고민하지만, 우리 회사는 어떻게 소비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혁신을 만드는가를 고민한다.

*부재가 혁신을 부른다. 무엇인가(인력, 시간, 자금 등이) 부재한 어려운 상황은 결국 그 상황을 벗어나기 위한 새로운 방법을 시도하게 마련이기 때문이다.

*일 년에 하는 실험 횟수를 2배로 늘리면 창의력이 2배가 된다.

*창조란 오랫동안 오해를 받을 의지가 있어야 한다. 진심으로 믿는 일을 해도 도와주려는 사람들조차 때로는 비판을 할 것이다. 이때 사람들의 비판이 맞는다면 그들의 말을 수용해야 되고, 반대로 그들이 맞지 않는다고 믿는다면 오랜 시간 동안 오해를 받을 의지가 있어야 한다. 이게 창조의 핵심이다.

*다른 회사들이 무엇을 하는지 시장 조사를 해야 한다. 세상과 동떨어져 있으면 안 된다. “저거 베껴야 되겠다” 하지 말고, “저거 괜찮은데? 저거를 보고 영감을 받아서 무엇을 만들어 볼까?”라고 생각해서 당신만의 유일한 색깔을 만들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