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관법 진리 공과 │ ① 종통관 진리맥전하기

[증산도대학교]
팔관법八觀法이란 증산도 진리를 크게 8개 분야로 체계화 시켜 정리한 여덟 개의 범주이며, 공과功課란 진리 학습의 공부 과정을 의미합니다.

본 팔관법 진리 공과는 팔관법을 처음 접하는 분들과 어느 정도 공부를 하신 분들에 이르기까지 진리 핵심 주제에 관해 한 번 더 생각해 보고 그 결과를 스스로 정리 및 확인해 볼 수 있도록 마련된 것입니다.

공과의 체계는 매월 하나의 관법을 대상으로 하여, 먼저 진리맥의 구조와 흐름을 기준으로 각 주제별 문제 제기와 핵심 확인 과정으로 구성하고, 이어 연관되는 추가 학습 자료나 원전 자료 등을 좀 더 살펴본 후에, 전체적으로 핵심 포인트와 정리 문답 등으로 마무리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팔관법 공과 구성 및 활용 안내
-본 팔관법 공과는 상세한 교리 풀이에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진리의 중심 주제들을 놓고 능동적으로 생각하고 찾아보고 정리하는 데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진리공과① 진리맥전하기>: 진리맥 전개의 흐름에 따라 구성된 각 목차별‘ 주제 생각해 보기’에서는 제시한 주요 주제들에 대하여 가능한 답을 적어보거나 함께 토론을 하면서 주제에 대한 키워드를 찾아봅니다. 하단 부분에는‘ 생각해 볼 핵심 개념’을 다시 압축해 제시하였습니다.

이에 대한 기본적인 진리 내용은 그 다음 페이지‘ 주제 확인해 보기’에 도전道典 중심으로 정리되어 있습니다. 반드시 해당 도전 성구나 주석 등을 직접 찾아보고 중심 개념이나 내용을 확인, 정리하시기 바랍니다.

-<진리공과② 더 알아보기>: 좀 더 심화된 공과를 위해 해당 팔관법의 학습자료를 실었습니다. 해당 팔관법과 관련된 도훈 말씀이 정리되어 있고, 진리맥 정리에 필요한 테마별 요약 자료나 원전 자료, 도표, 그림 등을 간략히 게재하였습니다.

-<진리공과③ 정리하기>: 진리맥 전하기 학습을 최종 정리하는 단계입니다. 진리맥의 주요 주제와 개념의 결론들을 다시 질문 형식으로 재정리하는 구성 방식으로 전체적인 체계를 정리해 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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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종통宗統의 의미와 전수원리


▶주제 생각해 보기


종통은 무엇이며 천지공사에서 어떤 의미를 갖고 있는가
상제님의 도법에 있어서 ‘종통宗統’은 진리를 바르게 알고 신앙의 정체성을 세우며 일꾼의 사명을 정확히 이해하는 데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문제입니다. 종통이란 무엇이며, 그것이 천지공사에서 어떤 의미를 차지하고 있는지 설명할 수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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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통이 구성되고 실현되는 근본 이치는 무엇인가
진리 속에서 종통이 구성되고 실현되는 일은 우연히 또는 임의적으로 정해지는 일이 아닙니다. 상제님 진리의 많은 공사와 도수들이 그렇듯이 종통의 문제도 그것이 성립하고 현실로 이루어지는 근거와 이법이 있습니다. 종통의 근본 이치에 대해 주목하고 확인해야 할 내용은 무엇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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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통맥의 원리 및 전수 도맥에 대해 도전에서는 무엇을 알려주는가
도전에서는 종통맥의 원리와 구체적인 법통의 전수맥에 대해 언급하고 있습니다. 그 공사와 도수의 내용을 이해하면 종통의 바른 맥이 어떻게 이어져 왔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관련 성구들의 내용을 정리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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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생각해 보기


종통은 무엇이며 천지공사에서 어떤 의미를 갖고 있는가
-종통宗統이란 상제님 도를 전수하는 최상의 바른 맥ㆍ계통ㆍ큰 줄기를 말하며, ①도조道祖이신 상제님으로부터 뻗어 내리는 도의 바른 정통맥이고, ②상제님의 심법 그대로를 계승하는 것이며, ③참법의 바탕이요 근거가 되는 도의 역사의 뿌리, 도사道史의 혼백 자체를 의미합니다.

-상제님 천지공사의 최종 결론은 도운공사이고, 도운은 곧 진법의 종통전수 프로그램이며, 이를 바탕으로 개벽 의통성업이 완결되어 후천 문명이 열리게 됩니다.

●종통이란 무엇인가
[ 도전 ] ▶ 6:128:5, 6:65:1~2( 맥 떨어지면 죽는다 ) ▶11:70:3( 올바른 줄 하나 치켜들면 )
▶[핵심술어] 종통(맥)의 의미
[ 도전 ] ▶ 6:128 측주 ( 도통과 종통 )


종통이 구성되고 실현되는 근본 이치는 무엇인가
-상제님의 진리에 있어서 종통은 우주자연법의 이치를 근거로 구성되고, 자연이치의 인사화人事化를 바탕으로 실현됩니다. 우주 자연의 모든 생명을 낳아 기르는 바탕은 천지일월天地日月(역의 원리로는 건곤감리乾坤坎離) 4체입니다. 천지는 생명을 낳는 근본 바탕이 되고, 일월은 천지를 대행해 음양변화를 일으켜 현실적으로 만물을 양육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천지일월은 말이 없으며, 이 천지일월이 농사짓는 목적이 사람이므로 사람은 천지일월을 대행하는 대역자입니다.

-이러한 이치에 따라, 현실 세계에서의 상제님 진리 실현은 상제님과 태모님께서 모사재천謀事在天하신 천지공사天地公事를 일월의 인사지도자가 성사재인成事在人하는 대도인사大道人事로 드러나게 됩니다.
▶[핵심술어] 종통맥의 인사 전개 원리
[ 도전 ] ▶ 6:1:5 측주 ( 건곤감리 사체 )


종통맥의 원리 및 전수 도맥에 대해 도전에서는 무엇을 알려주는가
-도전道典에서는 종통맥의 전수 원리에 대해 ‘천지일월 사체’의 자연법원리와 ‘천륜으로 우주일가’인 천도(천명)원리를 말하고 있습니다. 종통맥의 전수는 우주원리가 역사 속에서 인사人事로 자리잡는 과정이므로 반드시 현실 인격을 지닌 네 분의 진인眞人으로 드러나게 됩니다.

-천지공사 도운의 법통을 전수하는 종통맥 공사는 ①진법 맥을 수부님께 전수하는 도운의 파종ㆍ이종도수와 ②사람 둘 도수 및 용봉 도수에 의해 수화水火(감리坎離)일체의 두 인사지도자가 도운의 매듭을 짓는 추수도수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종통맥의 전수 원리
[ 도전 ] ▶ 6:1~2, 4:111:14~15, 11:251( 천지일월 4 체원리 ) ▶4:29( 천명원리 - 천륜으로 우주일가)

●종통맥의 전수 공사(도운의 법통맥)
[ 도전 ] ▶11:19:10( 종통맥 도수의 선포 ) ▶ 6:37, 6:39( 진법 맥 수부종통도수 ) ▶10:27:3( 사람 둘 도수 ) ▶11:365:3( 용봉도수 ) ▶ 6:128:5( 종통맥이 사는 맥 ) ▶11:138( 도통전수의 도맥공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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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종통의 뿌리, 태모 수부님


▶주제 생각해 보기


종통을 수부首婦님께 전하신 역사적 의미는 무엇인가
상제님께서는 도맥의 종통을 반려자이신 태모 수부님께 전수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상제님 진리에 있어 종통도수의 출발은 종통대권의 전수자이신 수부님에 대한 이해로부터 비롯됩니다. 남성이 아닌 여성에게 종통 전수를 한 것은 여러 측면에서 그 의미를 깊이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수부 종통의 역사적 의미는 무엇인지 설명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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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부의 의미와 신원 및 호칭에 대해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가
수부首婦라는 말이 지니고 있는 의미는 단순히 문자적인 뜻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수부’의 호칭에 담긴 여러 의미와 수부님의 신원 및 수부님을 지칭하는 다른 호칭들도 정리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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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통과 관련된 수부님의 사명에 대해 정리할 수 있는가
수부님께서는 상제님 진법 종통 전수의 핵심 역할을 하시며 여러 공사를 보시고 집행하셨습니다. 종통 전수에 있어서 수부님의 사명에 관한 공사 내용들을 정리할 수 있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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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확인해 보기


종통을 수부首婦님께 전하신 역사적 의미는 무엇인가
-수부님께 종통을 전하신 역사적 의미는 ①후천 정음정양 음개벽 원리의 실현, ②상제님과 태모님께서 천지부모 음양합덕으로 역사 속에 자리를 잡으신 것, ③상제님의 대권으로 수부도수를 종통계승의 근본으로 만천하에 선언하신 것, ④수부를 부정하는 자는 그 누구도 난법난도자로 죽음의 심판을 받는다고 하심으로써 수부 종통을 난법난도의 기준으로 규정하신 것 등으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수부종통의 의미
[ 도전 ] ▶ 2:83:5( 후천 곤도 음양동덕 ) ▶ 2:51, 2:52, 4:59( 후천 정음정양 남녀동권 개벽 ) ▶11:1:2( 상제님과 음양 합 덕 ) ▶ 11:7:4, 6:39:4, 6:96:6( 수부의 치마 폭을 벗어나면 다 죽는다 )


수부의 의미와 신원 및 호칭에 대해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가
-수부首婦라는 말은 모든 여성들의 우두머리, 만백성의 부모, 천지의 큰 어머니(태모님), 뭇 생명의 뿌리, 천하사람의 생명의 어머니를 가리키며, 종통대권의 전수사명을 맡으신 분을 의미합니다. 수부님은 1880년 음력 3월 26일, 전남 담양군 무면 성도리에서 탄강하셨고, 성은 고高씨이고 본관은 장택이며 이름은 판례判禮이신데, 신교神敎 정화수 신앙의 전통을 지켜온 어머니의 기도에 대한 응답으로 오셨습니다.

-수부님에 대한 여러 호칭은 억조창생의 생명의 어머니, 온 인류의 어머니, 뭇 여성의 머리 외에도 무극대도의 종통전수자, 상제님의 도권계승자, 천하사람의 두목, 도운 개창의 우두머리, 도운개척의 두목, 대도통 하신 도통군자, 천하일등무당, 용화교주자씨부인 등 다양하게 표현되고 있습니다.
●수부首婦의 의미
[ 도전 ] ▶ 6:96( 생명의 뿌리 ) ▶11:1:1, 11:7( 천하사람의 생명의 어머니 ) ▶ 6:2:6( 뭇 여성의 머리 ) ▶ 6:37:12~15( 나를 일등으로 정하여 ) ▶11:1( 종통대권 전수 ) ▶ 11:345:1~5( 서신사명 수부사명 ) ▶ 6:70( 양주동행兩主同行 공사 ) / ▶11:1:1 측주 ( 태모 고수부님 )

●수부님의 신원
[ 도전 ] ▶11:2( 태모 고수부님의 탄강 )
●수부님에 대한 여러 호칭
[ 도전 ] ▶ 11:1( 억조창생의 생명의 어머니 ) ▶11:93:19( 온 인류의 어머니 ) ▶11:1:5( 무극대도의 종통전수자 ) ▶ 6:2:5, 6:2:8( 상제님의 도권계승자 ) ▶ 11:5:4( 천하사람의 두목 ) ▶ 6:2:6( 뭇 여성의 머리 ) ▶ 6:67( 도운 개창의 우두머리 ) ▶6:106( 도운개척의 두목 ) ▶ 11:1, 11:17:5~6( 대도통 하신 도통군자 ) ▶ 6:93, 5:341( 천하일등무당 ) ▶11:20( 내원궁


종통과 관련된 수부님의 사명에 대해 정리할 수 있는가
-종통과 관련된 수부님의 공사 도수는 크게 상제님으로부터 종통을 받는 종통대권 전수사명과 도운의 첫 씨를 뿌리신 도운개척의 파종(교단창립ㆍ도운개창) 사명, 그리고 추수도운의 지도자에 대한 종통 인도와 관련된 진법도운의 매듭사명 도수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관련 성구를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수부님의 종통 관련 사명① - 종통대권 전수사명(종통을 받는 뿌리공사)
[ 도전 ] ▶11:5:2, 6:37:5( 천지대업을 네게 맡기리라 ) ▶11:4:2, 6:34:2( 내 일은 수부가 들어야 ) ▶6:37( 수부에게 종통대권을 정하신 예식 ) ▶ 6:93( 천지굿의 일등무당도수 ) ▶ 6:79( 왕대뿌리에서 왕대 난다 ) ▶ 6:42:3, 11:6:5( 그대와 나의 합덕으로 삼계를 개조 ) ▶ 6:39:4, 6:96, 11:7:4( 수부 그늘 벗어나면 다 죽는다 )
●수부님의 종통 관련 사명② - 도운개척 파종사명(교단창립ㆍ도운개창 공사)
[ 도전 ] ▶11:19:10( 도운 개창의 파종도수 ) ▶ 6:106( 도운의 개창자와 추수자 ) ▶ 6:78( 도정 개창의 포정소 도수) ▶6:67( 도운 개창 도수) ▶10:9:1( 크나큰 세 살림을 어찌 홀로 ) ▶6:82:4~5( 도운개척의 세 살림 도수 ) ▶11:28( 교단창립을 선언하심 )
●수부님의 종통 관련 사명③ - 진법도운 매듭사명(종통을 인도하는 추수공사)
[ 도전 ] ▶11:365( 용봉기를 꽂아놓고 맞이하라 ) ▶11:215:6( 잠든 개를 깨웠으니 염려는 없다 - 숙구지공사 ) 6:75( 숙구지공사 ) ▶10:27:3( 사람 둘이 없으므로 나서지 못하노라 ) ▶11:346, 6:64:7~8( 고난의 짐을 짊어진 대사부 ) ▶11:413( 매듭짓는 성인의 출세 ) ▶11:54( 세상이 바뀔 때에는 대두목이 나오리라 ) ▶ 6:126( 진법이 나오리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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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종통의 결론, 추수도운의 인사도맥


▶주제 생각해 보기


천지공사를 매듭짓는 인사도수는 어떤 것인가
종통 전수의 결론은 천지공사의 최종 매듭을 짓는 추수도운의 인사도수에 대한 것입니다. 이는 천지 건곤의 주인이신 상제님, 태모님께서 보신 천지공사의 역사 기틀을 현실 인사로 실현시키기 위해, 건곤의 대행자로서 일월 감리 도수의 역할을 하는 두 분이 역사에 등장하여 천지의 대업을 완결짓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추수 도맥의 인사 도수에 대해 설명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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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화일체의 인사지도자에 관한 도전의 공사 도수는 무엇인가
도운 및 세운 공사의 최종 매듭을 짓는 인사지도자는 수화 일체의 기운과 위격을 지닌 두 분입니다. 이에 대한 도전道典의 주요 공사 도수들을 찾아 정리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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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통과 관련해 명심해야 할 신앙정신에 대해 생각해 보았는가
인사 종통의 바른 맥을 찾아 신앙하는 것은 진리의 성공과 신앙의 완성을 기할 수 있는 훌륭한 기회가 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종통맥을 지키고 신앙력을 강화시키기 위해 신앙인으로서 명심하고 각성해야 할 신앙정신에 대해 생각해 보셨습니까? 그것은 어떤 것이어야 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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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확인해 보기


천지공사를 매듭짓는 인사도수는 어떤 것인가
-천지공사는 자연이치가 인사화된 인사대행자에 의해 현실 역사로 드러나고 새겨집니다. 그러므로 인사지도자 두 분은 상제님ㆍ태모님의 분신이고 대행자이며, 천지공사를 최종 매듭짓는 결실 도운의 주체입니다. 또한 모사재천하는 천지天地ㆍ건곤乾坤의 공사 도수를 현실 인사로 성사재인하는 일월日月ㆍ감리坎離(수화水火)의 덕성을 지닌 지도자이기도 합니다. 이 두 분은 수화일체水火一體로서 대도인사의 조화와 완성을 이루어내는 관계에 있습니다.

수화일체의 인사지도자에 관한 도전의 공사 도수는 무엇인가
-일꾼들의 큰 스승인 수화일체의 인사지도자에 대해 도전에는 가구판도수, 문왕도수, 독조사도수, 사마소도수, 숙구지도수, 천자부해상도수, 도전간행도수, 만사 성공의 말(馬) 공사, 대학교 공사, 사부에 대한 도통맥 전수 의전 예법 공사 등 많은 공사와 도수들이 실려 있습니다. 진법 도운의 인사대행자는 도운의 전개 과정에서 분열과 난법 기운의 횡행 등으로 실로 감당키 어려운 고난들을 겪게 되지만, 결국에는 도운의 최종 끝매듭을 사두용미로 화려하게 장식하게 됩니다. 이와 관련된 도전 성구들을 잘 정리해 보시기 바랍니다.
●수화일체 인사지도자 도수
[ 도전 ] ▶ 6:1( 도체를 바로잡으심 ) ▶ 8:1:4( 일월의 대사부 ) ▶ 5:356( 사마소도수 ) ▶ 5:7( 가구 판도수 ) ▶ 5:207( 문 왕 의 도수 ) ▶ 5:226, 10:145( 독 조 사 파 방 도 수 ) ▶ 11:215, 6:75, 6:111( 숙구지도수 ) ▶ 5:201, 5:206( 천자피금도수 ) ▶ 5:7( 대두목 판몰이 도수 ) ▶ 6:66:8( 천지의 도정 집행도수 ) ▶ 4:146( 진리의 드러남 도수 ) ▶ 5:305:10, 5:108:6( 만사 성공의 말馬 공사 ) ▶6:61( 일꾼 양육의 대학교 공사 ) ▶ 5:414( 포교오십년공부종필 도수 ) ▶ 6:125( 도전간행도수 ) ▶5:121~134( 천자부해상도수 ) ▶ 5:279( 사부에 대한 도통맥 전수 의전 예법 공사 )


종통과 관련해 명심해야 할 신앙정신에 대해 생각해 보았는가
-종통은 증산도 신앙의 사상적인 주춧돌과 같습니다. 따라서 진법 종통맥을 지키고 신앙력을 강화시키기 위해 신앙인으로서 명심하고 각성해야 할 신앙정신으로는, 이 진리야말로 성공의 길임을 확신하는 시천주와 순명신앙 의식, 오직 인사대권자만이 진법을 실현할 수 있다는 진주에 의한 진법실현 의식, 일월진주라야 상제님의 의도를 바르게 알고 진정한 공사 실현이 가능하다는 천지공사의 실현과 일꾼사명 의식, 자신의 인생과 천하사를 위해 모든 걸 감수하는 생사관 정립의 사상신앙 의식, 역사는 철저히 인간의 노력에 의해 이뤄진다는 성사재인의 역사신앙 의식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신앙의식의 근본 바탕은 상제님의 참된 모습과 바른 진리를 알려주고자 평생을 바치신 인사지도자, 태상종도사님과 종도사님을 바르게 모시는 데에서 출발함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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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종통과 바른 신앙의 길- 난법과 진법


▶주제 생각해 보기


바른 신앙을 가로막는 난법의 원인과 병증은 어떤 것인가
난법亂法은 상제님의 진리를 오도하고 왜곡시키는 그릇된 가르침과 구도 행위로서, 진법이 나오기 위한 고통스러운 성장 과정을 의미합니다.

현실적으로 난법은 바른 신앙을 저해하고 가로막는 암적 존재이며, 그 원인과 병증이 다양합니다. 그것이 어떤 것인지 생각하여 정리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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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법의 종말과 진법의 수호에 관한 도전의 공사 도수는 무엇인가
도전道典에는 난법의 행각과 대응 및 그 종말에 대한 가르침들이 들어있습니다. 난법 척결 및 진법 수호에 관련된 성구들을 찾아보시고 상제님께서 당부하신 결론은 무엇인지 파악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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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바른 신앙과 실패하는 신앙은 어떤 차이가 있나
상제님의 대도 진리를 신앙하는 사람이 난법의 해악을 물리치고 진법 종통의 대의를 지향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그러므로 성공하는 신앙과 실패하는 신앙의 차이를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양자의 차이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서술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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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확인해 보기


바른 신앙을 가로막는 난법의 원인과 병증은 어떤 것인가
-난법의 원인은 근본신앙의 부실, 진리의식 정립과 유지의 실패, 종통 역사의식에 대한 몰이해 등을 들 수 있습니다. 근본신앙에 소홀하면 바른 신도의 기운을 받지 못해 복마에 흔들리고, 사욕을 가진 경우에는 자기 착각과 과대망상에 빠져 아무런 과정과 근거도 없이 판을 차리려 하고 대두목 흉내를 내려고 합니다. 또 바르게 배우려 하지 않거나 잘못 배우고서도 바로잡으려는 노력을 하지 않기 때문에 의식에 뿌리내린 악성종양을 제어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으며, 종통의 전수 과정과 인사 집행상의 어려움과 양육과정의 역사를 모르거나 외면하므로 도를 전한 뿌리를 부정하고 위해를 가하는 패륜아적 행태를 보이게 됩니다.

-난법의 병증으로는 ①신앙의식이 허약해지거나 퇴보하여 자기방어의 구실이 늘어가고, ②진리 외의 사도邪道에 기웃거리며 동조하거나 합류해 배신행위를 하며, ③진리를 끌어내려 자기 머리로만 해석하므로 공사 및 도수 등을 이해하거나 감당을 못해 욕설ㆍ음해ㆍ비방을 하고, ④도수를 정확히 못 보고 왜곡 편향되게 해석하면서도 오히려 철저히 도수에 의존하는 경향을 보이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역사의식이 사라지고, 진리 주인의 실체를 부정하며, 결국은 진리를 받은 자기 자신까지도 부정하게 되는 것입니다.
●난법 출현의 이유
[ 도전 ] ▶ 4:32( 난법을 지은 후에 진법을 내는 통치 정신 ) ▶ 2:27:6( 선천에는 도수가 그르게 되어서 ) ▶ 6:98:2( 스스로 죽음의 무리를 지으니 )


난법의 종말과 진법의 수호에 관한 도전의 공사 도수는 무엇인가
-도전에는 조철제의 상제님 성골 도굴 만행 및 난법 사기행각과 이에 대한 세 가지 유형의 대응 방법이 나옵니다. 또한 난법자의 종말에 대한 상제님의 추상같은 법언들이 있으며, 의로운 행동에 대한 신도의 감응과 정의로움 및 믿음에 대해 당부하신 상제님의 말씀도 있습니다. 관련 성구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조철제의 난법 행각
[ 도 전 ] ▶ 11:52:1~7( 난 법 행 각 의 동 기 ) ▶10:138, 11:52:8, 10:141, 10:142:7( 상제님성골도굴 만행 )- 1 차 (1921 년 )ㆍ2 차 (1923 년 )ㆍ3 차 (1928 년 이후 ) ▶10:139:3~5( 난법 사기행각 )
●난법에 대한 대응
[ 도 전 ] ▶ 10:139:1( 김 형 렬 의 대 응 ) ▶10:140( 문공신의 대응 ) ▶ 5:284:1~2( 김경학의 대응 )
●난법자의 종말
[ 도 전 ] ▶ 11:412( 자 작 자 배 는 죽 음 ) ▶2:60:3~4( 진리조작의 응보 ) ▶ 6:21( 떼죽음 인도는 멸망뿐 ) ▶ 8:13( 알고 짓는 죄는 벌이 큼 )▶ 6:88( 상제사칭에 대한 신벌 ) ▶ 6:100( 거짓 필설의 패망 ) ▶ 6:99( 난법자에 대한 경계 - 비태통 불가근 )
●의로움과 믿음에 대한 상제님의 당부
[ 도전 ] ▶ 2:43:5( 의로운 사람에 대한 천지신명의 조력 ) ▶ 4:15:3~7( 의로운 언행에는 천지가 감동 ) ▶10:62:2( 너희들이 큰 복을 구하거든 - 일심ㆍ수심ㆍ포덕ㆍ충의ㆍ수덕 )▶ [ 핵심술어 ] 난법과 진법의 의미 [ 도전 ] ▶ 4:32:2 측주 ( 난법 / 진법 )


올바른 신앙과 실패하는 신앙은 어떤 차이가 있나
-실패하는 신앙을 하는 사람은 종말론자, 새로운 진리의 인식의 지평을 열지 못하고 지금까지의 삶을 통해 만들어진 인식 틀로 상제님 진리를 보는 사람, 왜곡되고 뒤틀린 사도로써 진리를 해석하는 사람, 개인주의적 신앙자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성공하는 신앙을 하는 사람은 올바른 신앙의 근본이 도전道典이며 태사부님 사부님을 통해서 진리가 정립되어야 함을 믿는 사람입니다. 상제님 진리는 지구촌 그 어디에서도 누구도 알 수 없고, 오직 천지공사에 의해 예비하여 놓으신 인사지도자를 통해서만 천지일꾼으로서 진법을 받을 수 있음을 철저히 깨닫고 항상 진리의식에 투철한 근본주의 신앙을 하여야 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