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관법 진리 공과 │ ① 천지공사 진리맥전하기

[증산도대학교]
팔관법八觀法이란 증산도 진리를 크게 8개 분야로 체계화 시켜 정리한 여덟 개의 범주이며, 공과功課란 진리 학습의 공부 과정을 의미합니다.

본 팔관법 진리 공과는 팔관법을 처음 접하는 분들과 어느 정도 공부를 하신 분들에 이르기까지 진리 핵심 주제에 관해 한 번 더 생각해 보고 그 결과를 스스로 정리 및 확인해 볼 수 있도록 마련된 것입니다.

공과의 체계는 매월 하나의 관법을 대상으로 하여, 먼저 진리맥의 구조와 흐름을 기준으로 각 주제별 문제 제기와 핵심 확인 과정으로 구성하고, 이어 연관되는 추가 학습 자료나 원전 자료 등을 좀 더 살펴본 후에, 전체적으로 핵심 포인트와 정리 문답 등으로 마무리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팔관법 공과 구성 및 활용 안내
-본 팔관법 공과는 상세한 교리 풀이에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진리의 중심 주제들을 놓고 능동적으로 생각하고 찾아보고 정리하는 데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진리공과① 진리맥전하기>: 진리맥 전개의 흐름에 따라 구성된 각 목차별‘ 주제 생각해 보기’에서는 제시한 주요 주제들에 대하여 가능한 답을 적어보거나 함께 토론을 하면서 주제에 대한 키워드를 찾아봅니다. 하단 부분에는‘ 생각해 볼 핵심 개념’을 다시 압축해 제시하였습니다.

이에 대한 기본적인 진리 내용은 그 다음 페이지‘ 주제 확인해 보기’에 도전道典 중심으로 정리되어 있습니다. 반드시 해당 도전 성구나 주석 등을 직접 찾아보고 중심 개념이나 내용을 확인, 정리하시기 바랍니다.

-<진리공과② 더 알아보기>: 좀 더 심화된 공과를 위해 해당 팔관법의 학습자료를 실었습니다. 해당 팔관법과 관련된 도훈 말씀이 정리되어 있고, 진리맥 정리에 필요한 테마별 요약 자료나 원전 자료, 도표, 그림 등을 간략히 게재하였습니다.
-<진리공과③ 정리하기>: 진리맥 전하기 학습을 최종 정리하는 단계입니다. 진리맥의 주요 주제와 개념의 결론들을 다시 질문 형식으로 재정리하는 구성 방식으로 전체적인 체계를 정리해 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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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천지공사의 개념과 이법


▶주제 생각해 보기



천지공사란 무엇이며, 왜 보셔야만 했는가
증산상제님의 대도 진리를 공부하다 보면 ‘천지공사天地公事’라는 말을 만나게 됩니다. 이것은 천지 차원에서 크게 행해지는 어떤 일의 틀을 의미하는 것도 같고, 인존하느님이 인간구원을 위해 말씀하고 행하신 모든 일을 말하는 것으로 여겨지기도 합니다. 도전道典에서는 이 천지공사를 어떻게 정의하고 있나요? 또 상제님께서는 천지공사라는 것을 왜 보셔야만 했는지에 대해서도 정리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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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제님께서 천지공사를 구성하신 방법은 무엇인가
모든 일이 이치 없이는 못 하는 것이라는 상제님의 말씀처럼, ‘천지공사’라는 역사 전개의 프로그램도 그것을 구성하고 집행하는 일정한 원칙과 법도가 있습니다. 상제님께서 천지공사를 구성하신 기틀과 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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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지공사의 형태는 어떻게 나누어 볼 수 있는가
천지공사의 영역은 천天·지地·인人 세 가지의 유형으로 크게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신명계(天)와 지운(地)과 인간역사(人)에 대한 상제님의 천지공사가 어떻게 구성되고 그 의미는 무엇인지 개관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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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확인해 보기


천지공사란 무엇이며, 왜 보셔야만 했는가
-천지공사天地公事란 증산상제님께서 천지법도에 맞추어 묵은 천지 질서를 개조하심으로써 하늘·땅·인간·신명 모두에 걸쳐 새롭고 정의로운 세상으로 판도를 재구성하신 역사 전개의 이정표·시간표를 말합니다. 종도사님께서는 천지공사를 자연과 인간의 역사가 열매 맺는 진리의 바다라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상제님께서 천지공사를 보실 수밖에 없었던 이유는 상극질서의 선천 우주환경이 낳은 원한 문제가 온갖 인류의 죄악과 참화를 낳고 세상 자체를 파괴할 지경에 이르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러한 묵은 질서를 개조하고 바로잡아 우주 통일의 가을 새 질서를 지상에 실현시킴으로써 참다운 인간 구제 역사의 길을 여신 프로그램이 천지공사이며, 이 천지공사를 실현하는 핵심이념(실천이념)이 원시반본原始返本, 보은報恩, 상생相生, 해원解寃입니다.
●천지공사의 개념
[ 도전 ] ▶ 3:11:3~4( 새 판이 열리는 천지공사 ), ▶ 5:1( 천지공사의 대의 ), ▶ 5:435(9 년 천지공사 도수 ), ▶ 5:3:6( 나의 일은 천지공사 ), ▶2:13:6~7(1901 신축년 이후 역사는 상제님께서 친히 다스리심 )
●천지공사의 당위성
[ 도전 ] ▶ 2:16~17( 큰 병이 든 선천의 상극 도수 ), ▶ 4:16~17( 상극의 해원으로 천지개조 ), ▶5:411( 뜯어고치지 않을 수 없노라 ), ▶ 2:42( 오직 내가 처음 짓는 일 ), ▶ 5:416:1~2( 물샐틈없는 도수 )
▶[핵심술어] 천지공사의 뜻
[ 도전 ] ▶ 5:1:3 측주 ( 천지공사 )


상제님께서 천지공사를 구성하신 방법은 무엇인가
-상제님께서는 천지가 병든 원인을 상극이치가 반영된 인류의 과거사 일체에 있음을 진단하시고 이를 천지공사의 재료로 삼으셨습니다.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해원解寃을 통한 세계(우주)일가 후천지상선경 건설을 천지공사의 최종 지향점(귀결점)으로 정하셨습니다. 아울러 천지공사의 도수와 집행에는 우주이치가 선행하고 신도세계에 먼저 수용된 후에 인간계 질서에 투영되어 드러나는 이신사理神事의 원리가 적용됩니다.
●천지공사의 토대(재료)
[ 도 전 ] ▶ 2:24( 인 류 원 한 의 뿌 리 와 해 원 ), ▶ 2:17( 상 극과 원한으 로 가 득 찬 세상 ), ▶ 5:347:7( 천하개병 )
●천지공사의 지향점(귀결점
[ 도전 ] ▶ 2:19:3~7( 세계를 한집안으로 통일 ), ▶ 4:1( 대우주일가의 지상선경 ), ▶ 5:325( 세계일가 통일정권 ), ▶ 7:8( 도술정부 우주일가 )
●천지공사의 적용 이법
[ 도전 ] ▶ 2:72( 이신사理神事 원리 ) / [ 도전 ] 원전 후주 523~524 쪽 < 이理- 신神- 사事>


천지공사의 형태는 어떻게 나누어 볼 수 있는가
-천지공사는 크게 천天공사, 지地공사, 인人공사라는 세 유형의 틀로 구성됩니다. 먼저 천天공사는 천상 조화정부를 수립하여 신명계의 질서를 통일하는 공사이고, 지地공사는 분열되고 배타적인 지운(땅 기운)을 하나로 통일하는 공사이며, 인人공사는 인간의 역사가 흘러가는 이정표를 짜신 공사인데 다시 세상 운로의 전개 질서인 세운공사 및 상제님의 종통 전개 프로그램인 도운공사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천지공사는 인간이 천지와 함께 만들어 나가는 역사를 말하므로, 천지공사의 중심은 바로 인人공사이며, 인人공사 중에서도 도운공사가 최종 주체요 결론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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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신명과 지운의 통일, 천 天공사와 지地공사


▶주제 생각해 보기


천상 신명계에 대한 천지공사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천상 신명계에 대한 천지공사는 우주 주재신인 상제님께서 신도세계의 기존 질서를 새롭게 재정립했음을 의미합니다. 그렇게 신명 공사를 보신이유와 구체적인 공사 내용을 서술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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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운을 다스리는 천지공사가 중요한 이유는 뭔가
상제님께서는 인간이 정착해 삶을 영위하는 영역인 지운地運(지기地氣)과 관련된 공사도 보셨습니다. 지운을 개조하신 공사의 의미와 내용을 정리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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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天공사와 지地공사는 인人공사와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가
신명계와 지운에 대한 공사는 인간역사에 대한 공사와 밀접히 관련되어 있습니다. 천天공사와 지地공사가 인人공사에 대해 갖는 의미는 무엇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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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확인해 보기


천상 신명계에 대한 천지공사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선천의 천상 신명세계는 상극원리에 의해 9천으로 분열되어 있고 명부의 위계 질서가 혼란한 상태이므로 신도의 영향을 받는 지상 인간세계도 혼란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인간 세상에서의 천지공사 집행을 위해 신도 세계를 먼저 통일한 공사가 천天공사입니다.

-구체적인 천天공사 내용은 천상조화정부의 수립, 명부의 정리 공사장(명부대왕)의 임명, 천상 신도神道의 개방과 세계 각 지방신의 통일, 선천 종교 종장의 교체 공사 등입니다.
●천상조화정부의 수립
[도전 ] ▶4:1(신명조화정부 수립 공사), ▶4:3ㆍ4:5(신도 조화정부), ▶5:1:7( 조화정부 참여 신명)
●명부의 정리 공사장(명부대왕) 임명
[ 도전 ] ▶ 4:4:4ㆍ5:4:5( 각국의 명부 정리 공사장 임명 )
●천상 신도 개방과 세계 각 지방신 통일
[ 도전 ] ▶ 4:6:1~3( 신도개방ㆍ문화교류와 각국 지방신의 통일 )
●선천 종교 종장 교체
[ 도전 ] ▶ 4:8( 선천 종교의 종장 교체와 종교문화 통일 )

▶[핵심술어] 조화정부의 의미
[ 도전 ] ▶ 4:5:2 측주 ( 조화정부 )
▶[핵심술어] 천지공정(천지공사장)의 의미
[ 도전 ] ▶ 4:3:5 측주 ( 천지공정 )
▶[핵심술어] 명부의 의미
[ 도전 ] ▶ 4:4:1 측주 ( 명부 )


지운을 다스리는 천지공사가 중요한 이유는 뭔가
-인간은 하늘 기운도 받지만 땅기운을 직접 받고 살기 때문에 지운이 미치는 영향이 지대합니다. 그런데 인간 세계는 각 지역별 지운(지기)이 서로 달라 족속간 반목 투쟁을 벌여왔는 바, 인류화평을 이루기 위해 지방신과 지운地運을 통일하고 각 족속 문화의 진액을 뽑아 모아 후천문명의 기초를 정한 것이 지地공사입니다.

-구체적으로는, 천지부모산(회문산·모악산)으로 전 지구의 기운을 통일하고, 사명당四明堂의 기운을 풀어 천하문명 통일과 동서 4대종교의 이상을 건설하는 것입니다.

●지운地運 통일과 문화 정수 취합
[ 도전 ] ▶ 4:18( 지방신과 지운의 통일 및 문화 진액의 취합 )
●대지강산의 정기 통일
[ 도전 ] ▶ 4:19:1~6( 천지 부모산으로 산하의 기령 통일 )
●문명 통일과 4대종교의 이상 건설
[ 도전 ] ▶ 4:19:7~13ㆍ5:395:8~13( 사명당 발음 공사 )
▶[핵심술어] 지방신의 개념
[ 도전 ] ▶ 4:18:1 측주 ( 지방신 )
▶[핵심술어] 사명당의 의미와 기운
[ 도전 ] ▶ 4:19:8ㆍ5:395:9 측주 ( 사명당 ), ▶4:19:9 측주 ( 오선위기 ), ▶ 4:19:10 측주 ( 호승예불 ), ▶ 5:410:2 측주 ( 무안 승달산 - 호승예불 ),▶ 4:19:11 측주 ( 군신봉조 ), ▶ 5:410:2 측주 ( 태인 배례밭 - 군신봉조 ), ▶ 4:19:12 측주 ( 선녀직금 ) ▶ 5:410:2 측주 ( 장성 손룡 - 선녀직금 )


천天공사와 지地공사는 인人공사와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가
-신명계의 혼란된 질서를 통일하는 천天공사와 분열된 지운을 통일하는 지地공사는 세운과 도운의 인간 역사 전개 프로그램인 인人공사를 위한 사전 정지整地 또는 준비準備 공사의 의미를 갖습니다. 천지공사의 중심은 인간 역사 문명과 도맥의 통일 공사(인人공사)입니다. 이를 제대로 실현하려면 인간 역사에 선행하는 천상 신도와 현실 삶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지운의 통일이 먼저 집행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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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세계문명의 통일과정, 세운공사


▶주제 생각해 보기


세운공사의 근본 원리와 기틀은 무엇인가
인간 역사에 대한 천지공사 중 세운世運공사는 이 세상의 문명 질서가 흘러가는 역사 전개의 시간표입니다. 이러한 세운공사에는 공사의 근간이 되는 두 가지의 원리와 기틀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설명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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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 역사가 세 번 굽이치는 과정을 알고 있는가
세운공사의 과정을 보면 크게 세 번에 걸쳐 역사의 변화가 일어나고 완성됨을 알 수 있습니다. 생生-장長-성成의 세운 전개 과정을 주요 사건을 중심으로 비교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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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씨름판 세운공사에 대해 도전에서는 무엇을 알려주고 있는가
도전道典에는 씨름판으로 비유되는 세운의 대결 구도가 마지막 상씨름판으로 종결됨을 말하고 있습니다. 상씨름판은 이전의 두 씨름판과 다른 의미와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 내용은 어떤 것입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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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확인해 보기


세운공사의 근본 원리와 기틀은 무엇인가
-세운공사는 세계 역사 문명의 통일 과정인데, 우주운동의 삼변성도三變成道(생生→장長→성成) 변화 원리와 오선위기五仙圍碁 도수(단주해원 + 오선위기지운)의 기틀로 세계정세가 흘러가도록 판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세운의 적용 원리1 - 삼변성도의 원리
[ 도전 ] ▶ 5:356:4ㆍ6:64:8( 삼변성도의 성사 법도 ), ▶ 5:7:1( 세 차례 씨름판 천하대세 )
●세운의 적용 원리2 - 오선위기 도수
[ 도전 ] ▶ 5:176:3( 오선위기혈 발음과 단주해원도수로 조선의 국운을 돌리심 )


세상 역사가 세 번 굽이치는 과정을 알고 있는가
-세운공사의 적용 원리에 따라 세상 역사 전개의 틀은 크게 세 차례의 씨름판(국가 간의 전쟁)으로 흘러가는데, 그때마다 주인인 조선 및 주변 4대강국의 다섯 주체가 양 진영으로 나뉘어 대결하는 구도로 전개됩니다. 세운의 3변 변화와 관련된 성구의 흐름을 잘 정리해 보시기 바랍니다.

●세운공사 제1변 오선위기- 애기판(러일전쟁과 1차세계대전)
[ 도전 ] ▶ 5:50( 일러전쟁 붙여 서양세력을 물리침 ), ▶ 5:53(49 일 동남풍 공사 ), ▶ 5:23ㆍ5:25ㆍ3:40( 조선신명을 서양으로 보냄 ), ▶ 5:166ㆍ5:401( 관운장의 서양 대전쟁 공사 ), ▶ 5:286( 일본의 삼한당 해원 ), ▶ 5:164( 조선을 일본에 의탁 ), ▶ 5:177:3( 조선을 서양에 의탁 못하는 이유 ), ▶5:325:10~12( 만국 제왕의 기운 거둠 )
●세운공사 제2변 오선위기- 총각판(중일전쟁과 2차세계대전)
[ 도전 ] ▶ 5:405:1~2ㆍ5:323:4( 중일전쟁 ), ▶ 5:402:5~6( 중국의 사회주의 국운공사 ), ▶ 5:166ㆍ5:401( 관운장의 서양 대전쟁 공사→제 2 차 세계대전으로 확산 ), ▶ 5:177:6( 일본에 붙인 천하통일과 일월대명의 기운 ), ▶ 5:177:7~8( 어질 인仁이 없는 일본 ) ▶ 5:295:8( 일본의 강렬한 지기와 침략열 ), ▶ 5:285:8( 청룡이 동하면 백호는 물러감→ 미국의 참전 ), ▶ 5:119:1~3( 배사율로 망하는 일본 ), ▶ 5:407:3( 칠월칠석삼오야→ 8.15 해방 )
●세운공사 제3변 오선위기- 상씨름판(남북한 및 세계 질서 통일)
[ 도전 ] ▶ 5:7:2~4( 삼팔선에 소 나가는 공사 ), ▶ 8:44:9( 풍류주세백년진 도수 ), ▶ 5:306:6( 만국활계남조선 도수), ▶5:202:3(천지전쟁), ▶7:35(세계전쟁도수), ▶5:229:12~13ㆍ5:275ㆍ5:391(화둔공사), ▶ 5:415:1~8( 상씨름전쟁의 대세 ), ▶ 5:303( 파탄도수 ), ▶ 7:63:6~10( 시두의 대발 ), ▶ 7:40:1~2( 병겁의 시발처·구원의 도 ), ▶ 7:34:6~7( 무법 3 년 ), ▶ 7:50( 괴병의 정체·의통성업 ), ▶ 5:415:5( 병란兵亂과 병란病亂의 동시발생 ), ▶ 2:139:4~9( 세계전쟁·병란 ), ▶ 2:139:1~3( 불로 치는 일본과 물로 치는 서양 ), ▶ 2:38:2( 시루떡을 찌는 이치 ), ▶ 3:14:1( 조선으로 들어오는 세계대운 ), ▶ 5:184( 일만이천도통군자 출세 )

▶[핵심술어] 3변 씨름판(전쟁)의 의미
[ 도전 ] ▶ 5:7:1 측주 ( 애기판 ), ▶ 5:7:1 측주 ( 총각판 ), ▶ 5:7:1 측주 ( 상씨름 )
▶[핵심술어] 오선위기의 난장판 기틀
[ 도전 ] ▶ 5:6:2 측주 ( 오선위기의 기령으로 )


상씨름판 세운공사에 대해 도전에서는 무엇을 알려주고 있는가
-도전에서는 상씨름 세운공사에 대해 많은 가르침을 주고 있습니다. 이전의 애기판, 총각판과는 달리 상씨름판 공사는 세운의 최종 매듭을 짓는 공사입니다. 상씨름은 당사자 간의 승부가 속히 나지 않는 가운데(5:176:5), 북한 핵위기와 관련된 화둔도수(5:229ㆍ5:391)와 파탄도수(5:303) 및 병란兵亂·병란病亂도수(5:415:5) 등이 상호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형국으로 전개됩니다.

-오선위기 도수의 총결론은 ‘상씨름으로 종어간終於艮’(5:415:1~2)이라는 성구에서 대세의 틀을 확인할 수 있으며, 그 때가 되면 천지대세가 천하사 일꾼들에게 돌아가서 상제님의 일이 일시에 이루어지게 됩니다(5:415:8).

-결국 상씨름 세운을 통해 추수 결실의 주인으로 자리를 잡기 위해서는 ‘남 모르는 공부’, 즉 인사人事를 전제로 한 천지조화공부·판몰이공부를 잘 하면서 최종 상씨름판의 끝내기 운수를 준비(6:71~72)하는 충실한 상씨름꾼이 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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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도통맥의 전수과정, 도운공사


▶주제 생각해 보기


도전에서 말하는 도운공사의 집행 원리와 전개 운로는 무엇인가
도운道運공사는 상제님 진리의 바른 법통이 어떻게 전수되고 실현되는지에 대한 역사 전개의 과정입니다. 도전道典에서는 도운공사의 집행 원리와 대국적인 전개 운로運路에 대해 구체적인 가르침을 주고 있습니다. 그 내용이 무엇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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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모님께서 일러주신 도운의 법통맥 핵심은 무엇인가
태모님은 상제님으로부터 종통을 계승하셨고, 이후의 종통맥 전개와 마무리의 기틀을 천지공사로 선언하신 분입니다. 태모님께서 일러주신 종통맥의 전수 도수에 대해 핵심을 정리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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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운을 바탕으로 한 천지공사의 총 결론과 성공요인은 무엇일까
우리가 살아가는 대우주는 상제님 도道의 생명체로 둥글어 가기 때문에, 도운공사는 천지공사의 중심이고 결론 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도운을 중심으로 천지공사의 총 결론을 정리해 보고, 천지공사가 온전한 결실을 맺기 위해 유의해야 할 장애 요인과 성공 요인은 각각 어떤 것일지에 대해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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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확인해 보기


도전에서 말하는 도운공사의 집행 원리와 전개 운로는 무엇인가
-도운공사는 도통맥의 전수 과정을 의미하는데, 삼변성도三變成道 변화 원리와 진주眞主도수의 성사재인成事在人 원리(15진주 도수 + 사마소 도수)의 기틀로 도판의 흐름이 전개됩니다.

-도운 전개의 대국적인 운로運路는 ‘판 밖의 남 모르는 법’이라는 규범의 틀을 전제로 하여, 개시는 매우 왕성한 형세로 출발하고, 전개 과정은 난법에서 진법으로 이행하면서 종통 전수자를 중심으로 도판이 분열 발전하다가, 최종 3변 도운의 마무리는 대두목에 의해 화려하게 굽이쳐 성공하는 형체로 귀결이 됩니다.
●도운의 적용 원리1 - 삼변성도의 원리
[ 도전 ] ▶5:356:4ㆍ6:64:8(삼변성도의 성사 법도 )
●도운의 적용 원리2 -진주도수의 성사재인 원리
[ 도 전 ] ▶ 5:7:5(15 진 주 판 몰 이 도 수 ), ▶5:356:1~3( 천하통일의 사마소 도수 )
●도운의 대국적 운로
[ 도전 ] ▶ 2:41:4ㆍ5:134( 도운의 규범 틀 - 선천문화와 견줄 수 없는 판 밖의 남 모르는 법 ), ▶ 6:106:13( 도운의 개시 - 초장봉기지세 ), ▶4:32( 도운의 전개① - 난법에서 진법으로 ), ▶6:106:1~12( 도운의 전개② - 11 성도 대나무 공사 ), ▶ 6:109( 도운의 마무리 - 사두용미의 형체 )


태모님께서 일러주신 도운의 법통맥 핵심은 무엇인가
-도운공사의 집행 원리대로 도운은 시간과 장소를 옮겨가며 세 번의 부흥기가 있는데, 도판에 창립의 씨를 뿌리고 판을 옮겨서 부흥시키는 단계를 거쳐 도운 매듭의 최종 단계에서는 추수도수의 참 주인(15진주眞主;대두목)이 마침내 도운의 최종 통일을 완수하는 성사재인의 도수가 전개됩니다. 태모님은 이를 낙종-이종-추수도수(11:19:10)로 말씀하셨습니다.

도운을 바탕으로 한 천지공사의 총 결론과 성공요인은 무엇일까
-상제님 천지공사의 중심이요 결론은 도운공사이고, 그것을 다시 정리하면 삼변성도를 완성하는 진주도수로 귀결됩니다. 따라서 천지공사의 총 결론을 종합하면, 지리로는 간艮도수의 실현이고, 역사로는 오선위기도수의 종결과 남조선도수의 실현이며, 최종적인 인사로는 진주眞主도수의 실현이라 할수 있습니다.

-이러한 천지공사의 도수들이 온전하게 결실을 맺으려면‘ 성사재인’을 방해하는 제반 장애요인들에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신앙의 근간과 동떨어진 근본신앙의 해이나 조직신앙에 대한 몰이해는 진리에 대한 순명의식과 정의로움 및 분별력을 저하시키고 세속화된 눈으로 도정을 바라보고 판단하는 우를 범하게 합니다. 특히 난법의 기운에 휘둘려 신앙의 자존감을 잃어버리는 것은 스스로에게 매우 큰 상처와 실패를 가져다 주는 결과를 낳습니다.

-그러므로, 천지공사의 성공을 기약하기 위해서는 도생道生 스스로가 자신의 근본신앙을 보다 철저히 관리하고, 조직신앙에 입각한 봉명(순명)과 충의의 정신을 유지하며, 대국적인 안목으로 천지공사의 대의를 자각하고 진리의 주체성을 늘 각인하며 진주 중심의 도정에 적극 참여함으로써 신앙의 원형을 지키고 발전시켜 가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도운공사 제1변 - 교단 창립과 보천교 시대
[ 도전 ] ▶ 11:19:10( 낙종물 - 태모님 / 이종물 -차경석 사명 ), ▶11:183( 상제님 어진 봉안 ), ▶11:215( 숙구지 종통 전수 공사 ), ▶ 11:244( 대순전경 간행 ), ▶ 11:365( 용 봉 종통도수 ), ▶5:180( 초패왕도수 - 차경석 ), ▶ 5:205( 동학 역신 해원도수 - 차경석 ), ▶ 6:106:1~12( 대나무 공사 - 도 받는 수효 )
●도운공사 제2변 - 용화동 증산교 시대
[ 도전 ] ▶11:215ㆍ6:75:1-3ㆍ6:111:7-8( 숙구지도수 ), ▶ 5:7:6~7( 가구판도수 ), ▶ 5:207:3( 문왕 의 도 수 ), ▶ 5:226:8ㆍ10:145:8( 진 주노 름 독조사 파방도수 ), ▶ 5:201:2ㆍ5:206:5( 천자피금도수 ), ▶ 6:66:8( 천지의 도정집행도수 ),▶ 10:24:3& 측 주 참조 ( 수원나그네 도수 ), ▶6:22(20 년 말점도 도수 ),
●도운공사 제3변 - 태전 증산도 진법 추수시대(1974~ )
[ 도전 ] ▶11:19:10(3 변 추수도수 ), ▶ 5:136:2( 후천선경 건설의 푯대는 태전에 ), ▶11:24:7( 새 배포를 꾸밈 ), ▶ 6:72( 콩밭의 상씨름 일꾼 ), ▶11:413:4( 상씨름판의 엉뚱한 인물 ), ▶ 4:146( 진리의 드러남 도수 ), ▶ 5:305:10ㆍ 5:108:6( 만사성공의 말馬 공사 ), ▶ 5:7:6~7( 대두목 판몰이도수 ), ▶ 5:7ㆍ5:357ㆍ6:74( 가구판 15 진주 도수 ),▶ 5:226:8ㆍ10:145:8( 진주노름 독조사 파방도수 ), ▶ 5:356:2( 사마소 통일 도수 ), ▶ 6:61( 일꾼 양육의 대학교공사 ), ▶ 6:109( 원원한 천지대운 ), ▶ 8:44:9( 풍류주세백년진 ), ▶ 5:414( 거백옥 도수 ), ▶ 5:207:3( 문왕 도수 ), ▶ 5:226( 이윤도수 ), ▶ 5:7ㆍ4:73 참조 ( 대두목 판몰이 도수 ),▶ 5:121~134( 천자부해상 도수 ), ▶ 5:201:2ㆍ5:206:5( 천자피금도수 ), ▶ 6:71( 갑자꼬리도수 ),▶11:263ㆍ 7:35ㆍ5:406ㆍ5:415( 대개벽도수 ),▶10:27:3( 사람 둘 도수 )